귀 뒤쪽 통증 원인 5가지와 대응방법
입을 벌릴 때 마다. 귀 밑 턱이 너무 아픕니다. .일주일 전 쯤부터 딱히 잠을 잘못잔 것도 아닌데 입을 벌릴 때 마다. 왼쪽 귀 밑부터 시작해 턱으로 이어지는 부분에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네요.좀 지나면 괜찮아질 줄 알고 병원에 가지 않고 온찜질만 했는데 나아지질 않습니다. 왜 아픈 건가요..? 어떠하게 해야하죠ㅠㅠ——-귀밑턱통증은 이복근 내익상근이고 이들은 입을 벌리는 근육입니다. 내익상근은 설골 상근들과 함께 입안의 바닥을 구성하는 근육이고 내익상근 이복근등 바닥근육이 좋지 않은경우 압력조절에 실패합니다.
압력은 설골의움직임이 압력에 관계하기 위해서는 이런 압력이 음식을 내리는 기능으로 연하작용이 관련되며 이러한연하작용이 밑으로 삼키는 기능을 하면서 도와줍니다.
턱관절 장애
는 입을 벌리고 오므리는 것에 관여하는 관절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턱관절은 귀 앞쪽에 자리 잡는 있지만 장애가 일어나면 주변부에 광범위한 둔통이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입을 벌리거나 닫을 때 소리가 나거나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 잘 때 이를 심하게 갈거나 껌을 오래 씹는 것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기 않을 경우 집에서 얼음찜질 등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심할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의 어떤 곳에 나타나나
튼튼 성인의 어깨와 목의 통증은 부부드러운 자세 장시간의 데스크 워크 등에 의한 소식통·근막성 동통(이른바”어깨 결림””목의 결림”)이 많습니다.고 여겨집니다. 이 근육성 통증은 근육을 움직이면서 결국은 몸체를 움직일 때 특히 심해집니다. 그 외 목의 점막에 자극(감염이나 흡연 등)그런데요 들어가서 염증이 생기는 인두염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 안정을 취하고 있으면 저절로 낫지만, 개중에는 치료가 필요한 병(농양, 혈종,등)의 경우도 있습니다.
장기화되거나 악화되거나 여러 차례 반복하는 경우는 의료 기관을 진찰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중년, 고령자가 주의해야할 것은 같은 심장의 병으로 인한 어깨와 목의 통증입니다. 다소 문득 발병하고 자다가도 일어날 심한 통증이나 압박감이 나옵니다.
귀 문제
중이염(Otitis Media)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중이에 침입하여 감염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귀는 유스타키오관에 의해 목 뒤쪽과 코로 연결되어 있었으나 이 관으로 세균이 침입합니다. 어린이에게 흔하게 발생하기 위해서는 독감이 중이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중이염 증상으로는 귀 뒤쪽 통증 외에 청력이 떨어지고 귀에서 이물질이 나오며 어지러운 증상 등이 있습니다. 외이염(Otitis Externa)은 세균에 의해 귀 바깥쪽이 감염되어 염증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동통, 가려움증, 귀 바깥쪽 피부가 두꺼워지는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귀지(earwax)가 너무 적지않게 발생한 경우에도 귀 뒤쪽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지는 귀속에 들어간 먼지나 죽은 세포를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무의식적으로도 밖으로 나오지만 어떤 이유로 귀 내부에 쌓이면 귀를 막아 소리를 듣기 힘들어집니다.
병원 방문이 필요한 때
귀 뒤쪽 통증과 함께 다음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 열이 적지않게 날 때 – 귀에서 진물이 나올 때 – 목이 뻣뻣하고 빛에 민감해질 때 – 귀 뒤쪽이 붓고 붉게 변하며 따뜻할 때 – 어지럽거나 안면마비 등 신경 문제가 나타날 때 – 원하지 않은 체중감소나 주위에 멍울이 발생했을 때 이 외에도 귀 통증이 좋아지지 않고 계속되거나 청력에 변화가 생길 때도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턱관절 장애
는 입을 벌리고 오므리는 것에 관여하는 관절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어떤 사람의 어떤 곳에
튼튼 성인의 어깨와 목의 통증은 부부드러운 자세 장시간의 데스크 워크 등에 의한 소식통근막성 동통(이른바”어깨 결림””목의 결림”)이 많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귀 문제
중이염Otitis Media)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중이에 침입하여 감염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