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란 특란, 대란 다른점 달걀 크기별 구분법, 특징
조선에서 활용하는 계란 크기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왕란 가장 큰 크기의 계란으로, 개당 75g 이상입니다. 특란 개당 65g 이상 75g 미만의 계란입니다. 대란 개당 60g 이상 65g 미만의 계란입니다. 중란 개당 52g 이상 60g 미만의 계란입니다. 소란 개당 42g 이상 52g 미만의 계란입니다. 미니란 개당 42g 미만의 가장 작은 크기의 계란입니다. 이런 분류는 계란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레시피에서 특정 크기의 계란 사용을 요구하거나, 가정에서는 크기에 따른 가격 차이를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계란을 나누는 또 다른 기준으로는 신선도를 들 수 있습니다. 신착한 계란일수록 노른자가 탄탄하고 흰자가 끈적이는 특성을 보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른자가 퍼지고 흰자가 묽어집니다.
라면 짠맛 줄이기
주방에서 달걀 단백질은 2가지 역할을 합니다. 첫째, 다른 재료 속에 들어있는 염분과 이온결합을 이뤄서 짠맛을 줄인다. 둘째, 단백질 간의 소수성 상호작용과 이온결합으로 나타나는 단백질 엉김을 일으켜 수분과 다른 재료들을 달라붙게 합니다.
따라서 라면의 짠맛을 줄이고 싶다면 달걀을 활용하자. 달걀 단백질은 대부분 음전하를 띤다. 반면 소금은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분리되는데, 양이온이 달걀 단백질에 달라연결되어 전하를 상쇄시킨다.
그 덕분에 짠맛이 줄어든다.
중량규격 왕란, 특란, 대란, 중란, 소란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신선도에 따른 품질 등급을 매긴 후 중량에 따른 등급도 나눕니다. 중량이 큰 순으로 왕란특란대란중란소란 순인데요, 왕란은 68g 이상, 특란 6067g, 대란 5259g, 중란 4451g, 소란 44g 미만으로 구분돼요. 축산풀품질평가원에 의하면 크기가 크다고 해서 품질이나 맛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해요. 특란과 대란의 생산량이 가장 많습니다.고 합니다. 계란 등급을 받은 달걀은 품질등급과 중량규격등급을 모두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