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예고수당 (2) 고용노동쪽 감독관 배정, 통화 내용

해고예고수당 (2) 고용노동쪽 감독관 배정, 통화 내용

통상임금이란 단어를 대부분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직장을 다니다. 보시면 통상임금이란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근로자뿐만 아니라 경영자 입장에서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한 번 통상임금에 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통상임금이란 통상임금이란 소정의 근로의 양 혹은 질에 관해 지급하기로 된 임금으로서 실제근무일수나 수령액에 구애됨이 없이 정기적일률적으로 임금 산정기간에 지급하기로 정하여진 고정급 임금을 의미합니다. 통상임금이란 근로자에게 정기적인 소정 근로 혹은 총근로에 관해 지급하기로 정한 시급, 일급, 주급, 월급을 지칭하며, 기본급 외 직무수당, 업무수당 등도 이에 포함됩니다.


30일의 기준
30일의 기준

30일의 기준

해고를 통지한 다음날부터 해고 당일까지의 누적일이 30일이어야 합니다. ex 1일에 해고예고통지를 한 경우입니다. 1일에 공지 다음날인 2일부터 30일 카운트. 30일까지만 근무하라고 한 경우 29일 전에 예고한 것. 30일이 충족되지 않았으므로 해고예고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31일까지만 근무하라고 한 경우 30일 전에 예고한 것. 30일이 충족되었으므로 해고예고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해고예고수당 계산
해고예고수당 계산

해고예고수당 계산

예컨대 1주 40시간 근로를 하는 월급 300만원인 근로자의 경우 월급 전부 기본급으로 가정 1일 통상임금은 114,833원이며, 30일 치 해고예고수당은 3,444,976원으로 월급 300만원보다. 많습니다. 1일 보편적인 임금 114,833원 300만원 divide 209시간 times 8시간 30일치 보편적인 임금 3,444,976원 114,833원 times 30 반대로 월급에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는 연장근로수당 등이 포함되어 있다면야 해고예고수당은 한 달 치 월급보다.

적어질 수도 있습니다.

해고 예고 수당의 적용 대상

해고 예고 수당은 연속해서 3개월 이상 근무한 근로자에게 적용됩니다. 이는 정규직, 계약직, 단시간 근로자 등 고용 형태에 독립적으로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조건에서는 예외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로자의 중요한 귀책사유로 인한 해고, 계약 기간이 2개월 미만인 경우,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등은 해고 예고 수당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수습 기간 중 해고되는 경우에도 해고 예고 수당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급여

임신 중인 여성, 만 8세 이하 혹은 국민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가 있는 근로자에게 부여되는 육아휴직1년은 사용자가 임금을 지급해야 할 의무는 없지만 고용센터에서 육아휴직급여가 지급되며, 이 경우 통상임금의 80로 지급이 됩니다. 월 상한액 150만 원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 부여되는 주휴일은 유급으로 보장됩니다. 따라서 주휴일엔 근로를 하지 않더라도 주휴수당이 지급되는데 이같은 경우애 주휴수당은 1일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계산을 합니다.

통상임금의 활용

통상임금이 필요한 이유는 통상임금을 통해 노동법상 각종 수당을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연장근로수당, 야간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 등은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계산을 합니다. 통상임금의 범위가 어떻게 되느냐, 보편적인 임금 수준이 어느정도냐에 따라 그 결과물로써 각종 수당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동법상 통상임금을 활용해서 적용하고 계산되는 각종 수당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들이 이해하는 대부분의 수당은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산정이 되는데 하지만 합니다.

해고 예고 수당 신청 자격

해고 예고 수당을 신청하기 위한 자격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습니다. 근로자가 3개월 이상 연속하여 근무했으며, 고용주가 법정 예고 기간인 30일을 지키지 않고 해고한 경우, 이와 비슷한 근로자는 해고 예고 수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근로자가 해고 통보를 받은 직후에 적극적으로 해고 예고 수당을 청구해야 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이는 해고 사유, 근로 형태, 근무 기간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Q. 해고 예고 수당 신청 자격은?A.3개월이상 근무 예고 기간30일이 지켜지지않고 해고당한경우.단시간 아르바이트 근로자의 해고 예고 수당 신청 가능 여부단시간 아르바이트 근로자도 해고 예고 수당의 적용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근로자가 3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에 해당하며, 근로자의 고용 형태에 독립적으로 적용됩니다.

평균임금이 통상임금보다. 낮은 경우

원칙상 평균임금으로 계산해야 하지만 평균임금이 통상임금보다. 낮은 경우 통상임금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평균임금으로 계산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퇴직금이 있습니다. 퇴직금은 계속근로기간 1년에 관해 30일 치 평균임금으로 계산하는데 평균임금이 통상임금보다. 낮으면 보편적인 임금 x 30일로 퇴직금을 계산합니다. 이외 고용센터에서 지급하는 실업급여도 평균임금의 60로 계산이 되지만, 평균임금이 통상임금보다.

낮으면 통상임금의 60로 계산을 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30일의 기준

해고를 통지한 다음날부터 해고 당일까지의 누적일이 30일이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해고예고수당 계산

예컨대 1주 40시간 근로를 하는 월급 300만원인 근로자의 경우 월급 전부 기본급으로 가정 1일 통상임금은 114,833원이며, 30일 치 해고예고수당은 3,444,976원으로 월급 300만원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해고 예고 수당의 적용

해고 예고 수당은 연속해서 3개월 이상 근무한 근로자에게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