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폭탄 금융소득 2000만원 이상 피부양자 자격 박탈 지역가입자 전환 합법의 대책
건강보험료 폭탄이라는 뉴스를 본 적이 있습니까? 최근 건강보험료 폭탄이라는 사회적 이슈가 나오고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폭탄은 이전 피부양자에서 자격이 박탈되어 지역가입자로 전환된 후 보험료 부담이 전액 본인 부담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지난해 국민건강보험법이 개정되면서 연 소득 2,000만 원이 넘는 경우 피부양자 자격의 박탈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건강보험료 피부양자 박탈로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건강보험료 폭탄이 되는 원인과 불법이 아닌 대책에 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은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과도하게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험료를 관리하고 경영하는 사회보장 제도입니다. 아플 때 돈이 없어 진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요구되는 최소한의 보험입니다.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산정 시 부부 합산여부
가.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산정 시 그러나, 소득요건으로 부부 중 한 사람이 피부양자 자격에서 탈락하면 부부 모두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에서 탈락되어 건보료가 부과 즉, 소득요건은 부부 각각 요건을 충족해야만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할 수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소득요건으로 부부모두가 피부양자 자격에서 탈락하면 건강보험료는 어떻게 부과될까요? 나. 소득요건으로 탈락시 건보료 부과 방법 이럴 때는 남편과 아내의 소득과 재산은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소득은 부부 공평하게 나눈다 재산이 많으면 부부 중 한 사람에게 집중시킨다.
보수 아니면 소득액이 없는 경우
피부양자 자격의 인정기준 중 소득 및 재산요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하면서 보수 아니면 소득액이 없는 경우에도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별표1의2제2조 제1항 제2호 관련를 참조하여 부양요건과 소득 및 재산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런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해당 자가 직장인 가입자의 피부양자로 인정되어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부양자 자격 요건
1. 소득요건 소득의 합계액이 연마다 2천만 원 이하 사업소득의 합계액이 연마다 500만 원 이하일 때 사업소득액이 없는 것으로 인정합니다. 장애인으로 등록한 경우 국가유공자로 상이등급 판정을 받은 경우 피부양자가 기혼자인 경우 부부 모두 소득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주택임대소득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유무에 독립적으로 소득액이 있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건강보험종합계획의 변경안 정리
1. 1단계 변경 피부양자를 본인과 배우자의 1촌 이내 직계 존비속으로 한정합니다. 이로써 1촌인 부모, 자녀를 제외한 조부모, 손자, 형제 자매는 피부양자에서 제외됩니다. 2. 2단계 변경 연구 중
총 정리하면, 1단계 변경으로 1촌 이내 직계 존비속만 피부양자로 인정되고, 2단계 변경이 이루어지면 배우자와 미성년 자녀까지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부양자의 범위가 크게 축소되어 건강보험 혜택 대상이 변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연구를 통해 피부양자를 배우자와 미성년 자녀로 한정하는 내용으로 진행 중입니다. 이 경우, 부모와 대학생 등 성인 자녀까지 피부양자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1. 국민건강보험공단 방문 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접 방문하여 피부양자 등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국민건강보험공단 팩스 신청 필요한 서류를 작성한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팩스를 전송하여 피부양자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3. 국민건강보험 EDI 서비스 전자데이터교환EDI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피부양자 등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신청 위 파란버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피부양자 등록이 가능하며, 각 방법에 따른 필요 서류와 절차를 숙지하여 효과적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불법이 아닌 대책
가장 좋은 방법은 피부양자를 이어서하는 것입니다.
재취업하여 근로소득자가 됩니다. 직장가입자가 되면 지역가입자에 비해 보험료 부담이 적으며 사업자와 나누어 부담
자산 비중을 조정합니다. 은퇴를 앞둔 사람이 해당되는 사항으로 연금저축이나 개인 퇴직연금의 비중을 조정하여 퇴직 후 개인연금 비중을 높이는 것입니다.
배우자와 자녀에게 자산 명의를 분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금융 소득액이 일어나는 시기에 이자를 분산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는 1월1일sim12월 31일까지 일어나는 금융 소득을 대상으로 계산하므로 특정 시기에 만기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면 예금 해지 시점을 조정합니다. 비과세분리과세 상품을 활용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산정 시 부부
가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수 아니면 소득액이 없는
피부양자 자격의 인정기준 중 소득 및 재산요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하면서 보수 아니면 소득액이 없는 경우에도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별표1의2제2조 제1항 제2호 관련를 참조하여 부양요건과 소득 및 재산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피부양자 자격 요건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