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료환급 신청과 조회 방법 그리고 꿀팁
건보료에 관련해서 잘 알고 계시나요? 건보료는 쉽게 건강보험보험료의 줄임말이라고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제도의 시행취지는 재정적인 문제로 질병을 치료 받지 받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하고, 질병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는데에 있다고 할 수 있는 사회보장제도의 하나로 공공의료보험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래서인지, 본인의 가족 혹은 가까운 친인척 중에 암 및 목숨이 위급한 중증환자가 있을 경우 건강보험의 혜택을 받게 되면, 평소 자기가 아까워했던 건보료는 절대 비싸지도 아깝지도 않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습니다.
병원 서류가 없습니다.면 자동 발급 요청합니다.
위 경로로 이동하면 최하단에 병원비 청구하기 노란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누르시면 자기가 다녀온 병원을 검색하고 필요한 서류를 클릭한 다음에 자동 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보험사로 바로 전달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본인은 그냥 카카오페이 앱으로 서류 요청만 하면 그만입니다.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할지 모를 때가 있었으나 처음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것은 다. 요청해서 주고 나중에 보험사 담당자가 추가 서류를 요청하면 그때 또 하면 됩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제외
주의할점은 병원비라고 해서 다.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의료비 본인부담 상한제는 병원비 중에서 건강보험 적용이 되느니 급여 치료비에 관련해서 적용이 됩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안 되는 비급여 검사나 치료, 진료비 전액을 자기가 부담해야 되는 전액 본인부담금, 상급병실료 차액, 23인실 병실료, 추나요법, 임플란트의 본인부담금 등은 본인부담상한제 제외입니다. 23년도부터는 경증 질환 환자가 상급 종합 병원에 외래진료를 본 것도 상한액 산정에서 제외되게 되었습니다.
새로 나온 최신 치료나 검사 등은 비급여가 많은데 이 부분이 제외되는 것은 제도의 아쉬운 부분입니다.
건보료 자기부담상한제 사전급여 환급 꿀팁
지병이 있어서 해마다. 병원비를 쓰는 분들은 해마다 환급 신청하는 일이 많이 번거로울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분들 경우 사전급여 지급방식으로 변경되며 모든 요양기관에서 발생한 본인부담금을 합산 후, 최고 상한액을 초과한 경우 청구월로부터 45개월 후에 환자에게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 안내문을 국민건강보험 측에서 발송하여 지급신청을 안내하게 되며, 이럴때 지급동의 통장 신청을 해놓으면 추후 지정된 지정된 계좌로 환급금이 자동으로 들어오게 되겠습니다.
위 같은 방안으로 자동으로 환급금을 받을 수 있게 미리 신청할 수 있으며, 문의전화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문의 15771000 처음 자기가 대상자인지 바로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류 소유 시 직접 첨부
만약에 자기가 서류를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직접 첨부 업로드해서 보험사로 보내버리면 됩니다. 이때는 병원이 굳이 개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제 보험사 담당자랑 따로 연락을 한다거나 아니면 이메일이 어떠한 방식으로 되는지 이런 식으로 질문을 한다거나 어려운 과정이 모두 다. 필요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될 점은 병원비가 10만 원 초과일 때 미만일 때 입원했을 때에 따라서 필요한 서류들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것은 카카오페이의 정책이 아니라 실손보험에 정해놓은 정책이기 때문에 이제 보험사마다. 조금 다를 수는 있었으나 이거는 하나하나씩 소개를 다. 받을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그리고 카카오페이에서 디스플레이 내에서도 이제 병원비 비용에 따라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모두 다. 미리 가이드를 해주기 때문에 일단은 들어가서 신청을 해버리면 됩니다.
의료비 줄이는 방법
실손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분들은 없을 테고, 현재 가입 중인 분들은 다시 한번 보장 내역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걸 통해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를 줄이고 의료혜택은 동등하게 받는 것이 관건입니다. 사람 일은 모르기 때문에 4대 중증질환부터 시작해서 암진단 등 여러가지 보장 범위가 들어가 있으면 좋긴 좋습니다. 그런데요 이것도 나이별로 필요한 범위라는 게 있고, 통계적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내 나이가 20세 밖에 안되고 아직 결혼도 안 했는데 벌써부터 암 걱정으로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은 보험료만 낭비하는 셈인 것입니다.
보험을 다시 확인하는 것을 리모델링이라고 하는데 애초에 뛰어난 상담 없이 무턱대고 가입을 해뒀다면 지금 시간을 내서 전문 설계사에게 안내를 받아보기 바란다. 이렇게 해서 매월 10만 원이라도 아끼게 되면 1년이면 120만 원을 절약하는 셈입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페이 병원비 청구 방법 3단계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병원 서류가 없습니다.면 자동 발급
위 경로로 이동하면 최하단에 병원비 청구하기 노란 버튼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주의할점은 병원비라고 해서 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건보료 자기부담상한제 사전급여 환급
지병이 있어서 해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