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51%인상 물가변동률적용

국민연금 수령액51%인상 물가변동률적용

최종 소비자 물가상승률을 결정내리는 것은 12월 전년누계비입니다. 전년누계비는 금년 1월부터 금월까지의 평균 물가수준을 전년 동기간 평균 물가수준과 비교한 변동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2월의 전년누계비 자체가 최종 물가상승률이 되므로 산출식을 살펴보시면 금년 동기간 평균지수에서 전년동기간 평균지수를 빼서 전년동기간 평균지수로 나눈후 100을 곱해서 구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11월 전년누계비는 금년 1월sim11월 평균지수와 전년 1월sim11월 평균지수와의 등락률을 의미하며 12월 전년동기비는 연평균 등락률이 되어 최종 물가상승률이 되는 것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를 관리하기 위한 금리정책
소비자물가지수CPI를 관리하기 위한 금리정책

소비자물가지수CPI를 관리하기 위한 금리정책

현재의 고물가 현상은 많은 통화량의 팽창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통화량이 팽창하면 화폐 가치가 떨어지고 물가가 계속적으로 올라 일반 대중의 실질적 수입이 감소하는 현상, 즉 인플레이션입니다.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인플레이션을 잡지 못하면 경기침체Recession가 도래하는데, 경기침체가 되면 기업의 투자는 감소하고 생산활동의 저하로 인해 경제성장률의 악화를 가져옵니다. 시중에 과도하게 풀린 통화량을 조절하는 하나의 수단이 바로 금리입니다.

미국을 비롯한 우리나라도 기준금리를 계속 높여서 시중의 자금을 회수하는 이유는 통화량 조절을 통해 치솟는 소비자물가지수를 선제적으로 제압하기 위해서입니다.

BLS 발표, CPIU 주요 항목 변동률
BLS 발표, CPIU 주요 항목 변동률

BLS 발표, CPIU 주요 항목 변동률

미국의 1월 도시 지역 소비자물가지수 CPIU가 전월대비 0.3 상승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전월인 2023년 12월은 동 0.2 상승하였습니다. 주요 항목별로는 중고차 자격 등 상품 항목 상승률은 2023년 후반 이후 안정되고 있으나, 주택 임차료 영향을 크게 받는 서비스 항목 상승률은 여전히 상승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주택 임차료 영향을 크게 받는 서비스 항목 상승률은 여전히 상승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1월 중에 0.6나 상승해서 월간 CPI 상승률의 23 이상을 차지하였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에너지 항목은 주로 가솔린 가격 하락에 힘입어 0.9%나 하락하였습니다. 한편 미 에너지 정보국이 집계한 1월 일반 가솔린 평균 가격은 1갤런당 3.1달러로, 5개월 연속 하락하였습니다.

생활물가지수 주요 부문별 등락률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부문은 전월대비 1.7, 전년동월 대비 5.8 상승하였으며, 주택수도 전기 및 연료 부문은 전월 대비 1.1, 전년동월 대비 8.0 상승하여 가장 큰 상승률을 보였으며, 음식 및 숙박 부문의 상승도 전년 동월 대비 7.7로 큰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물건 성질별 물가 인상률을 보시면 전기가스수도 등 에너지 연관 소비물가가 전년동월 대비 23나 폭등하였음을 보여 줍니다.

급여의 산정

연금액 기본연금액 X 지급률 부양가족연금액 노령연금의 지급률 가입기간 10년 기준 50에 가입기간 10년을 초과하는 1년마다. 5를 가산1년 미만이면 매 1개월마다. 512 가산 장애연금의 지급률 장애1급 100, 2급 80, 3급 60, 4급일시금 225 유족연금의 지급률 가입기간 10년 미만 40, 10년 이상 20년 미만 50, 20년 이상 60 부양가족연금액법 제52조 수급권자유족연금의 경우 죽은 가입자 혹은 가입자였던 자를 말함를 기준으로 하는 배우자, 자녀 혹은 부모로서 수급권자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자에 에 대하여 지급하는 일종의 가족수당 성격의 부가급여입니다.

금리동결 주장

미국의 추가금리 인상이 예측되고 있지만, 한국의 금리는 동결되어야 해야만 되는 주장도 있습니다. 추가 금리인상은 부동산 시장 경착륙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을 가중시키고 수출부진, 소비위축이 우려됩니다. 추가 금리인상이 소비자물가를 낮추는 효과보다. 경기침체 우려를 더 키우는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 연준의 매파성 발언이 이어지며 향후 두세 차례에 걸쳐 최고 5.5선까지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보도가 연이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의 경우는 고용지표, CPI 등 지금도 미연준이 희망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는 불만족스러운 지표들로 가득합니다. 때문에 미국은 추가 금리인상을 통해서 물가상승률을 FED의 목표치3 내외로 돌리고 싶어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미국에선 과도할 정도로 금리를 인상하는 배경에는 높은 물가수준에도 불구하고 총수요소비수요와 공급가 늘어나는 최대 내수 소비시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비자물가지수CPI를 관리하기 위한

현재의 고물가 현상은 많은 통화량의 팽창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LS 발표, CPIU 주요 항목

미국의 1월 도시 지역 소비자물가지수 CPIU가 전월대비 0.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생활물가지수 주요 부문별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부문은 전월대비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