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허리통증, 수술해야할까요(허리디스크 원인증상진단치료법명의추천추간판탈출증요통)

극심한 허리통증, 수술해야할까요(허리디스크 원인증상진단치료법명의추천추간판탈출증요통)

허리디스크 검사방법Xray 검사 엑스레이 검사는 디스크추간판를 볼 수는 없지만허리뼈자체의 변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주로 CT검사나 MRI 검사를 하기 전엑스레이 검사를 하고 진단 유무에 따라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CT 검사 뼈의 구조나 석회성 질환을 확인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검사입니다뼈와 골절이나 척추협착증에 의해 허리디스크가 생기는 경우에는MRI 검사보다. CT 검사가 더 효과적입니다.


근막통 증후군
근막통 증후군

근막통 증후군

가장 쉽게 관찰되는 근육이 딱딱하게 뭉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스트레스, 자세불량, 운동부족 등 현대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며, 어깨나 뒷목 주변 근육이 쉬지 못하거나 근육에 영양분이나 산소가 부족해져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 유발점을 누르게 되면 통증이 심화되는 것이 특징이며, 주로 목 뒷부분이나 어깨 부위에 많이 나타납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목디스크, 건초염, 어깨 관절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을 지지해주는 인대가 외부 충격 등에 의해서 늘어나거나 일부 찢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해당 조직에 대한 순간적인 많은 충격이 주요 원인이며, 해당 부위가 붓고, 빨개지고, 통증이 생기며 특히 해당 조직을 누르시면 더 아프며 피부 안쪽의 출혈로 멍이 들기도 합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척추 전방 전위증

척추 전방 전위증

전방 전위증은 고유한 척추가 정렬을 이루지 못하고 빠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허리의 아래쪽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며, 척추 분리증과 노인성 변화가 흔한 원인입니다.

주요 증상은 허리 통증과 척추뼈가 앞으로 빠지면서 척추뼈 내를 관통하는 신경다발을 누르기 때문에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프고 저려서 잘 걷지 못합니다. 또 전위가 심해지면 허리가 짧아지고, 앞으로 구부러져 정상적인 보행이 힘들어져, 외관상으로도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선척성, 후천성 원인으로 예전에는 남자에게 많은 것으로로 보고되었으나, 최근 여성에게 좀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특히 퇴행성 전방 전위증의 경우 여자에게 46배며,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한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많은 질환이나 증후군이 척추관 협착증의 발생에 관여될 수 있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드뭅니다. 가만히 있어도 느끼는 극심한 허리통증엉덩이나 항문 쪽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과 다리 감각 장애 및 근력 저하 동반걷다가 잠시 멈추어 쉬면 괜찮아지고, 다시 걸으면 심화되는 증상이 반복시간이 갈수록 종아리, 발목, 무릎, 허벅지, 엉덩이 등 넓은 범주의 감각 저하와 저린 감정 심화 거의 모든 퇴행성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초기의 증상은 퇴행성 척추염과 비슷하여 느리게 시작됩니다.

허리골절에 필요한 영양소

종합비타민 무기질은 면역력 강화나 영양의 균형을 위해 꾸준히 섭취해 주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칼슘과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하면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되고 근육과 신경의 정상적인 작용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글루코사민과 MSM은 연골 파괴를 막아주고 회복에 도움을 주며 진통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백질은 관절이나 신체조직의 손상을 빠르게 회복하고 재생하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C는 콜라젠으로 인해 뼈의 탄력성과 회복 및 강화를 돕는 영양소입니다.

허리통증의 증상

가장 흔하게 경험하는 허리통증으로는 자고 일어난 후, 혹은 허리를 숙이는 처리를 무리하게 할 경우 발생하는 경우로 보입니다 허리를 삐끗한 경우 대개는 요추염좌의 가능성이 높은데 이와 같은 급성 허리통증은 1주 이내에 4050 정도가 호전되고, 6주 이내에 90 정도가 호전됩니다 보통 허리 디스크라고 부르는 추간판 탈출증의 경우에는 허리통증과 함께 당기거나 저리는 양상의 다리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좌골신경통에 필요한 영양소

칼슘과 비타민D는 골격을 형성하고 근육과 신경의 작용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줍니다. 비타민C는 콜라젠의 작용으로 뼈의 탄력을 유지해 줍니다. 오메가3는 항염증작용을 합니다. 마늘분말과 비타민E는 관절의 염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단백질은 비타민C와 함께 콜라젠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관절이나 신체조직이 손상되었을 때 빠른 재생을 도와주며 근육, 뼈, 연골 등을 강화시키고 재생해줍니다.

셀레늄과 비타민E는 강한 소염작용을 하므로 신경통의 통증을 완화하거나 예방해줍니다. 글루코사민과 MSM은 좌골신경통이나 디스크, 퇴행성 관절염, 류머티즘성 관절염에 모두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막통 증후군

가장 쉽게 관찰되는 근육이 딱딱하게 뭉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전방 전위증은 고유한 척추가 정렬을 이루지 못하고 빠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척추관 협착증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