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고추장찌개 만드는법 펀스토랑 류수영 고추장찌개 감자 애호박 고추장찌개 레시피
잔치상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음식이 있나요? 저는 애호박전이랑 요 잡채가 잔치상이미지로 제일 먼저 떠올라요실제로 얼마전 친정엄마 칠순 잔치를 가족들 20여분 모시고 했었거든요딸이 저 뿐이라 제가 모든음식을 책임지고 했는데 그때도 애호박전과 잡채를 빠뜨리지 않았지요손님초대요리엔 이만한 음식이 또 없는 것 같은데요.아이들도 좋아하고 남녀노소 호불호가 없는 한식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손이 많이 간다는 오해와 편견이 있어서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은데 전혀 그렇지 않아요. 들어가는 재료가 많기는 하지만 어려운 음식이 전혀 아니랍니다.
얼마전 엄마 칠순때 사진을 몇장 가져와 보았어요잔치상에는 빠지면 섭섭한 돼지고기 잡채엄마 생신때는 찹채에 여러가지 재료들을 많이 넣어서 만들었었어요목이버섯도 넣고 파프리카도 넣구요 하지만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레시피에는 간단하게 집에 있는 재료로도 충분히 만들수 있는 잡채로 알려드릴게요 부담가지실 필요가 전혀 없답니다.
동그랑땡 반죽
잘게 다져 준비한 모든 재료를 넉넉한 볼에 담고 마늘 2T, 생강 13t, 후추 12t, 참기름 1T, 소금 2t 양념을 넣어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찰기가 생길 때까지 충분히 치대야 쫀쫀하게 예쁜 모양이 잡힙니다. 대충 섞으면 완자 모양을 곱게 했더라도 부서지기 쉬워요. 반죽이 너무 질게 느껴지면 쌀가루나 밀가루 등 가루류를 소량 넣어 수분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야채를 너무 많이 넣었거나, 물기가 생길 정도로 심하게? 다졌거나, 두부 물기제거를 안 했거나 등의 여러 이유로 반죽이 질어질 수 있어요. 이때 가루류를 넣어주되 소량만 넣어야 맛을 해치지 않습니다.
동그랑땡 간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으면 소량만 뭉쳐 전자레인지에 돌려보세요. 양에 따라 다르지만 30초1분 사이로 금방 익기 때문에 손쉽게 간을 맞출 수 있습니다.
연육과 단맛을 위한 비밀 재료
제육볶음의 양념에는 과일의 단맛과 연육작용이 필요해요. 하지만, 과일을 직접 준비하는 것은 번거로울 수 있죠. 그래서 여기에 좋은 대체안이 있어요 바로 갈아만든 배 음료 1캔을 사용하는 거입니다. 이 음료는 제육볶음에 필요한 수분, 단맛, 그리고 연육작용을 도와주는 멋진 재료랍니다.
배 음료를 넣은 후, 잘 섞이도록 반찬통을 흔들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다른 수저를 사용하지 않고도 양념장을 간단하게 완성할 수 있어요. 이제 양념장에 다진 마늘 1T를 추가해 알싸한 매운맛을 더해줍니다.
냉동저장 합니다.
저도 간식거리만큼만 부쳐 먹고 남은 건 꽁꽁 싸서 냉동보관했어요. 냉동실에 들어가 있는 반죽은 명절 때 꺼낼 예정이랍니다. 잔뜩 만들어 얼려두면 아이들 간식, 반찬요리 혹은 샌드위치, 햄버거 등 활용하기 좋으니 기억해 두면 도움이 되실 거입니다. 온 집안에 기름냄새가 진동을 하니 벌써 명절이 온 것 같아 마음이 들떠요. 엄마 옆에서 얌체처럼 먹던 게 벌써 20년 전이네요. 지금 옆에 있는 요 얌체들도 나중엔 엄마 동그랑땡이 그리워지려나요? 오늘 소개하여 드린 동그랑땡 레시피 이대로만 만들면 간이 꼭 맞아요. 심심한 걸 좋아하신다면 소금 양을 조금 줄여도 괜찮습니다.
달콤하게 드시길 바라며. 행복하고 유쾌한 명절 보내세요. 이상 용식이네 동그랑땡 만들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동그랑땡 반죽
잘게 다져 준비한 모든 재료를 넉넉한 볼에 담고 마늘 2T, 생강 13t, 후추 12t, 참기름 1T, 소금 2t 양념을 넣어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연육과 단맛을 위한 비밀
제육볶음의 양념에는 과일의 단맛과 연육작용이 필요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냉동저장 합니다.
저도 간식거리만큼만 부쳐 먹고 남은 건 꽁꽁 싸서 냉동보관했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