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단호박 표면에 솜털이 보송보송 지지대 세우고 오이망 쳐주기

미니단호박 표면에 솜털이 보송보송 지지대 세우고 오이망 쳐주기

각종 바이러스가 침투해 농작물이 시들기도 하며, 벌레가 파먹어 상품의 가치를 떨어뜨리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농작물이 자라는 동안 옆에 잡초가 자라는 것을 방해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도 중요하며, 벌레가 먹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돌봐줘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농작물을 키우는 방법에 에 대해 단계적으로 이야기 해보려고 하는데요. 주말농장, 취미로 농작물을 키워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잠시만 집중해 주세요 고추농사를 제대로 지으려면 먼저 씨앗을 고르는 것이 아닌 좋은 모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씨앗을 새싹이 자라기까지 키우는 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고추 방아다리의 첫 꽃 제거
고추 방아다리의 첫 꽃 제거

고추 방아다리의 첫 꽃 제거

고추는 어린 모종일때부터 일찍이 꽃을 피우기 시작합니다. 가지를 뻗기 시작하면서 Y자 형태로 가지가 갈라지는데, 이 부분을 방아다리라고 부릅니다. 고추는 방아다리에서 첫차례 꽃이 피고 열매를 맺습니다. 그런데, 방아다리에서 처음으로 피어나는 이 꽃은 바로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꽃이 피면 열매를 맺게 되는데, 어린 가지에서 열매를 맺기위해 고추는 성장을 멈추고 열매에 모든 영양분을 집중하기때문입니다.

고추 품종
고추 품종

고추 품종

수요가 많은 작물인 만큼 품종도 다양해서 매년 새로운 품종이 나옵니다. 크게 일반고추계와 PR계 고추로 나뉩니다. 일반고추는 청양고추, 아삭이 고추, 오이고추와 단고추 계열인 피망, 파프리카 종류입니다. PR계 고추는 역병에 강한 내성을 갖는 고추로 고추가루용 고추를 만들기위해 제작된 품종입니다. 보통 고추 모종 판매처에서는 일반 풋고추용 고추와 고추가루용 고추로 구분해서 판매합니다.

토종고추로는 앉은뱅이 고추, 풍각초, 칠성초, 수비초, 청룡고추 등 여러 품종이 전해집니다.

개량종에 비해 수확량은 떨어지지만 질병에 강하고 저마다. 다른 풍부한 맛을 가지고 있어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추농사는 어떠한 식으로 심어야 하나요?

고추를 제대로 심기 위해서는 도랑을 먼저 만든 후에 그 위를 비닐로 덮어줍니다. 그 이유는 고추의 옆에 다른 잡초들이 자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심을 때에는 서로 간격이 4050cm정도로 간격을 주며 구멍을 뚫어 심어주시면 됩니다. 간격을 두지 않는다면 통풍이 어려워 햇빛을 받지 못해 제대로 성장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추가 튼튼하게 자라길 바란다면 가능한 넒게 심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에는 고추가 자라면서 쓰러지지 않고 위로 잘 자랄 수 있도록 지지대를 설치해주시면 되죠. 하우스에서 키우시는 거라면 강풍이나 비에 쓰러지지 않겠지만 야외에서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지지대는 더욱 필수입니다.

고추를 키우시는 분들은 아셔야 하는 부분이 줄기부분에 곁순이 올라오는 것이 보이실 거입니다. 고추는 Y자로 크다. 보니 그 분기점 아래의 곁순은 잘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밭 멀칭하기

고추는 멀칭을 해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밭에 비닐 멀칭을 하거나 짚을 덮어서 멀칭을 해주면 보온효과가 있어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잡초를 억제하고, 비가 올 때 흙이 고추에 튀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고추에 일어나는 각종 질병들이 잡초에서 매개되거나 비에 흙이 튀면서 흙속의 토양균에 감염되어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고추가 질병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종만들기

고추는 씨앗을 파종해서 모종으로 성장하기까지 육묘기간이 7080일 정도 걸립니다. 초기 성장이 느리기때문에 주로 2월 중순부터 파종을 시작해서 5월에 밭에 모종으로 정식합니다. 추위에 매우 약해서 밭에 이른 파종을 할 수 없고 집안이나 하우스에서 모종을 키워야합니다. 햇빛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따뜻한 곳에서 성장한 모종이 건강합니다.

5월에 밭에 직접 파종을 해서 기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장마철이 지나고 본격적인 성장하기 시작해서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줄어드는 혜택이 있지만, 성장이 늦은만큼 수확량은 적어집니다.

고추농사, 글을 마치며

여기까지 단순하게 고추를 키우기 위해 심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키우는데 그만큼 사랑을 가져주셔야 해요. 전문적으로 농업에 종사하려고 생각하신다면 웃거름이나 면역력을 키워주기 위한 약품도 뿌려주셔야 하죠. 최근에는 천연 살충제도 많습니다.. 보니 활용해 보셔도 된답니다. 혹시나 농작물을 키우면서 문제가 생겼는데, 어떠한 식으로 해결해야 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도 말씀해주시면 보다.

자주 묻는 질문

고추 방아다리의 첫 꽃

고추는 어린 모종일때부터 일찍이 꽃을 피우기 시작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추 품종

수요가 많은 작물인 만큼 품종도 다양해서 매년 새로운 품종이 나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고추농사는 어떠한 식으로 심어야

고추를 제대로 심기 위해서는 도랑을 먼저 만든 후에 그 위를 비닐로 덮어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