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증여세 세금정보 알아보기

부동산 증여세 세금정보 알아보기

누구나 대한민국에서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이 큰 꿈이 되었습니다. 일반 직장인들 대금 수준에서는 적게는 23억, 많게는 56억 정도의 시세에 머무르는 집을 사기 위해 많이 고민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집을 구입할 자금에 더해 부동산을 취득하면서 내야 하는 세금도 있고,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을 때 내야 하는 세금, 양도할 때 내야 하는 세금 등 여러가지 종류의 세금이 있습니다. 이번 피드에서는 부동산 관련 세금에 관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을 취득할 때 지불하는 세금으로는 부동산 취득세가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특별세가 있습니다.


과세가액 불산입 재산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과세가액 불산입 재산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과세가액 불산입 재산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증여세 과세가액을 산정할 때, 일부 재산은 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같이 재산을 과세가액 불산입 재산이라고 하며, 아래에 그 주요 항목을 설명합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52조의2장애인이 증여받은 재산의 과세가액 불산입과세가액 불산입 요건1. 신탁업자에게 신탁되었을 것2. 그 장애인이 신탁의 이윤 전부를 받는 수익자일 것. 다만, 장애인이 죽은 후의 잔여재산에 대해서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축의금과 증여세
축의금과 증여세

축의금과 증여세

세금적인 면에서 축의금은 큰 비용이 드는 결혼식을 치를 때 부모의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하객들이 건네는 돈으로 해석합니다. 그러니까 부모가 받은 축의금은 기본적으로 부모가 소유해야 하며 부모가 받은 축의금으로 신랑신부가 재산을 축적할 경우 증여세를 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께서 본인에게 들어온 축의금을 신랑신부에게 주고 그 돈으로 신혼부부가 대출을 갚는다던가 부동산을 매매할 경우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단 신랑이나 신부의 초대로 온 하객이 부모님께 축의금을 낸 경우는 누구의 손님인지 알 수 있게끔 방명록과 같은 증빙 데이터를 보관해 놓아야 합니다.

생활비와 증여세

남편이 아내에게 생활비는 주는 경우, 아내가 남편한테 생활비를 주는 경우 등 부부가 모두 맞벌이가 아니고 배우자 중 한 명이 경제생활을 하고 있었으나 수입이 없는 부양가족이 재산을 취득하면 증여세를 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자영업자 남편이 전업주부인 아내 계좌로 생활비를 계좌이체 하였다면 그것을 다. 소비하면 생활비 명목이 충족되기 때문에 증여세가 없지만 그 돈을 저축하여 자산을 취득할 경우엔 생활비 명목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증여로 봅니다.

현저히 낮거나 높은 대가로 이전받은 경우

이 경우에는 시장가격과 실제 거래가격의 차액을 과세 대상으로 삼습니다. 다만, 이 차액이 3억 원 이상이거나 시가의 30 이상일 때만 해당됩니다.

재산을 취득한 이후 해당 재산 가치가 증가한 경우 예를 들어, 땅을 샀는데 갑자기 그 지역에 개발 계획이 발표되어 땅값이 올랐다면, 그 차액도 과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3억 원 이상이거나 취득가의 30 이상일 때만 해당됩니다.

재산의 가치가 시간이 지나면서 올랐다면, 그 증가분 역시 증여세 과세가액 계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를 재산가치상승금액이라고 하는데요, 이 금액을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산가치상승금액 계산해당재산가액 해당 재산의 취득가액 통상적인가치상승분 가치상승기여분

각 항목에 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재산공제

증여재산공제란 친족 등으로부터 재산을 증여받는 경우 일정금액을 공제해 주는 제도입니다. 증여자와의 관계에 따라 공제되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시가란 불특정 다수인 사이에 자기만의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 통상적으로 성립된다고 인정되는 가액이며, 현금 증여의 경우 증여자의 주민등록증, 증여금 지급내역서, 예금통장 통장사본 등 3가지 서류만 있다면 됩니다.

증여세 신고 기한 및 방법 증여세 신고 기한은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증여일은 증여 증서에 기록된 날짜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러니까 증여가 2023년 1월 15일 이루어졌다면 증여세 신고는 4월 30일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증여세 신고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신고 기한 및 방식

증여세는 개인이 재산을 다른 개인에게 무상으로 이전하는 경우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증여세 신고 기한과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증여세 신고 기한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 증여세 신고 방식

홈택스 신고 홈택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 가능 현금 증여에 한함 종이 신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신고 증여의 당사자는 증여자재산을 주는 사람와 수증자재산을 받는 사람로 구성됩니다. 수증자는 증여를 받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현금 증여의 경우 홈택스를 통해 셀프 신고가 가능합니다. 다만, 부동산이나 주식과 같은 현금 이외의 재산을 증여받은 경우에는 세무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증여세율은 과세표준금액에 적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과세가액 불산입 재산 항목은 어떤 것들이

증여세 과세가액을 산정할 때, 일부 재산은 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축의금과 증여세

세금적인 면에서 축의금은 큰 비용이 드는 결혼식을 치를 때 부모의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하객들이 건네는 돈으로 해석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생활비와 증여세

남편이 아내에게 생활비는 주는 경우, 아내가 남편한테 생활비를 주는 경우 등 부부가 모두 맞벌이가 아니고 배우자 중 한 명이 경제생활을 하고 있었으나 수입이 없는 부양가족이 재산을 취득하면 증여세를 내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