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동 사회복지 행동 모델

사회복지 행동 사회복지 행동 모델

1. 서론 요즘에 인터넷과 SNS 발달로 학교폭력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집단따돌림왕따,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혹은 재산상의 손해를 수반하는 범죄행위를 말합니다.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의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2. 본론 처음 사정단계에서는 학교폭력 행동을 정의하고 위험요소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첫번째 학교폭력 행동에 관하여 정확하고 명료한 언어로 묘사하여 대상이 되는 행동을 확실히 정의해야 합니다. 또한 학교폭력 행동의 결과로 발생하는 위험의 요인과 정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가. 방문형
가. 방문형

가. 방문형

흔히 이야기하는 비자발적 의뢰인 유형으로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소개를 받으러 온 클라이언트일 가능성이 높고, 일반적으로 법원, 직업훈련, 보호관찰관, 학교, 가족, 고용주 등의 명령, 즉 타의에 의해 치료자에게 온 경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 있다고 생각하며, 문제해결 동기가 약합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의사결정을 존중하고, 자신에게 중요한 것에 관하여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믿어 줍니다.

2단계 사정
2단계 사정

2단계 사정

접수 이후에는 자료수집과 사정assessment을 수행하게 되는데, 자료수집은 클라이언트의 사안을 깨닫고 분석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모으는 과정입니다. 사정을 위해서 먼저 수행하기도 하지만 사정 진행 중에 추가적으로 수집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료수집은 1단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개입과정 전체에 있어 지속적인 과정이며 1단계에서 집중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사정은 수집, 정갈한 자료 검토 심사 및 해석을 통해 사안을 규정해내는 작업이며 문제가 규정되면 문제의 중요성 및 변화의 시급성을 기준으로 표적사안을 찾아내 개입목표를 정하고, 계약하게 됩니다.

사정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는 것이며 사정과 진단을 구분하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사정은 진단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도록 합니다.

3가지 지역사회복지실행 모델의 의의
3가지 지역사회복지실행 모델의 의의

3가지 지역사회복지실행 모델의 의의

로스만이 제시한 3가지 지역사회복지실행 모델은 각각의 특징과 방법을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사회복지를 여러가지 관점에서 깨닫고 실제로 실천하는 데 기여합니다. 각 모델의 의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지적 모델 Cognitive Model 의의 이 모델은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사안을 느끼고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문제 해결에 앞서 구조화된 문제 인식과 분석이 필요합니다.는 인식을 제공합니다. 정보 수집, 분석, 평가를 통해 지역사회의 Bedside 현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동적 모델 Dynamic Model 의의 동적 모델은 변화를 중시하며, 사회적 행동과 상호작용을 통해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강조합니다.

가. 주요기술

Peller Walter 1998는 해결중심 이론의 주요기술을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하여 논의를 하였습니다. 경청과 인정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능력에 관하여 경청하고 이런 강점을 인정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로부터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합니다. 호기심 갖기 클라이언트를 진단하거나 분명한 어떤 것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희망하는 것,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확실히 하도록 질문하고 그에 대한 반응에 호기심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초대하기 클라이언트가 상담으로부터 고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클라이언트의 목적이 성취되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 혹은 발전을 나타내는 징조가 무엇인지에 관하여 대화 하도록 초대하는 것을 말합니다.

나. 한계

한계로는 여러 기법의 배합 혹은 절충주의적 접근으로 보려는 경향이 강해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기법보다는 임시대응적인 응급기법으로 여기게 되고, 비용효과성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가 있고, 이전에 대한 이해를 중요시하지는 않지만. 사회복지사는 여전히 클라이언트에 관련해서 사정하고 진단할 필요가 존재하게 됩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추후상담과 종결을 결정하기에 사회복지사의 업무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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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이야기하는 비자발적 의뢰인 유형으로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소개를 받으러 온 클라이언트일 가능성이 높고, 일반적으로 법원, 직업훈련, 보호관찰관, 학교, 가족, 고용주 등의 명령, 즉 타의에 의해 치료자에게 온 경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단계 사정

접수 이후에는 자료수집과 사정assessment을 수행하게 되는데, 자료수집은 클라이언트의 사안을 깨닫고 분석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모으는 과정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3가지 지역사회복지실행 모델의

로스만이 제시한 3가지 지역사회복지실행 모델은 각각의 특징과 방법을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사회복지를 여러가지 관점에서 깨닫고 실제로 실천하는 데 기여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