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병원 신경과 입원하다

세종충남대병원 신경과 입원하다

2024. 1. 23. 1203여행이야기 내 기억으로는 이명박 정부에서 40대 국무총리를 지냈던 충남 공주 출신의 정운찬은 행정도시만을 고집하는 충청 지역민에게 충남 출신인 자신을 믿고, 기업도시를 유치하자고 역설하였으나 집단지성이 발휘되지 않고, 집단우매 현상이 벌어져서 지금의 형태로 고착되었습니다. 내가 대전 동구 둔산동에서 택시 기사로부터 들었던 얘기다. 대전에 정부종합청사와 공무원이 와서 남은 것은 공무원들이 싸놓고 간 똥뿐이다라는 말을 듣고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즉 별 이득은 없고, 물을 소비하고, 똥만 싸다가 간다는 것입니다. 세종에 내려온 어느 국가기관의 중견간부가 최근 공무원의 행태에 대하여 한탄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입직하면, 선배들이 후배들의 길잡이가 되고, 행정능력을 제고시키고자 개인적으로 교육과정을 시켰는데 지금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imgCaption0
안정되는 소아의료 전달체계 중요성

안정되는 소아의료 전달체계 중요성

김국일 필수의료지원관은 현장방문을 통해 안정되는 소아의료 전달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소아응급의료체계의 안정화는 지역완결적인 소아의료전달체계 확립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의 안정되는 운영과 중증 소아환자의 배후진료까지 순조롭게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보건복지부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협력하여 안정되는 소아의료 전달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내 모든 소아환자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응급의료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신생아 준비물, 면회

신생아실 준비해야하는 물건 등 설명 안내받고 분만실에서 일반실로 옮기기 위한 짐 챙기기

신생아 본다고 쪼르륵 쫓아가서 수술실에서 나왔어요.어?. 난 어디로 가지?일단. 제가 있던 자리분만실로 가서 신생아의 출산시간, 몸무게를 확인했어요그리고 차에 놓고 온 산모 패드와 기저귀를 가지러 갔어요. 긴장이 풀렸는지 며칠 동안 못 간 화장실도.

아버님신생아 기저귀와 물티슈를 갖고 신생아실로 와주세요~~

(신생아 기저귀? 이건 못 챙겼는데?하지만 걱정 없었습니다.

3층 분만실 입실

본관 3층 엘리베이터 앞 분만실 초인종 딩동

본관 3층으로 분만실로 들어가니 간호사분들께서 친절히 안내해 주셨어요.분만실은 1인 병실로 꽤 쾌적하니 넓었고 그때까진 얼떨떨했어요.

수축호르몬제 먼저 투여하면문은 안 열려있는데아이를 내보내려 하니깐산모의 고통만 커질 수 있데요

첫날 유도분만의 절차를 설명받았고질정을 넣어 자궁문이 열리면 그때부터 수축호르몬제를 투여한다고 했어요저희는 산통이 있어서 온 것이 아니라 첫날 질정을 투여하고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제왕절개를 선택한 이유

유도분만을 시도하다가 제왕절개로 변경하였는데요.저희 부부한텐 총명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제왕절개 이유

산모의 양수 양이 많지 않은데 양수가 터졌다. 진단결과 아이가 생각보다. 컸다. 하루종일 대기하였는데 자궁문이 열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하루종일 영상 플랫폼을 찾아보며 만삭의 배를 봤는데 아내의 배는 조금 위쪽이 불러왔다고 생각이 되어 분만하다가 응급제왕할 거 같아 유도분만을 중단하고 제왕절개로 변경하였습니다.

SPECT검사

무슨 대기를 30분이나 시키나 궁금해하던차 검사쌤이 나와 설명해주셨습니다. 환자 신체에 어울리게 약품을 혼합하는 시간이 있고, 완성되면 바로 검사들어가야해서 시간차 발생안되게 대기시키는거라고. 검사 소요시간은 대기시간까지 포함하면 2시간 정도.그리고 주의사항 안내. 약품에 이뇨작용성분이 있어 검사도중 화장실 가고싶을 수 있으니 검사직전 꼭 한번 더 화장실 다녀와야 합니다. 약품에 방사능 물질 함유로 다음날 오전9시까지 임산부나 어린 아이 대면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방사능 물질은 소변으로 배출되니 검사후 물을 많이 마시되, 다음날 9시 전까지는 용변보고 물 2회 내려야합니다. 병실로 돌아온 시간은 11시 50분경물을 1L 가까이서 마시고, 점심식사가 나왔어요. 밥이 안넘어간다ㅠㅠ안면근육, 손, 발이 저리다. 이명이 심장박동과 같은 속도로 삐이삐이 거리고..안면은 시각적으로 보이는 떨림이 나타나 더 긴장됐습니다. 약품 때문일텐데 생각보다. 증상이 쎄다.

자주 묻는 질문

안정되는 소아의료 전달체계

김국일 필수의료지원관은 현장방문을 통해 안정되는 소아의료 전달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신생아 준비물, 면회

신생아실 준비해야하는 물건 등 설명 안내받고 분만실에서 일반실로 옮기기 위한 짐 챙기기신생아 본다고 쪼르륵 쫓아가서 수술실에서 나왔어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3층 분만실 입실

본관 3층 엘리베이터 앞 분만실 초인종 딩동본관 3층으로 분만실로 들어가니 간호사분들께서 친절히 안내해 주셨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