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신용카드공제 계산법 한도 알아보기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근로소득자가 신용카드, 현금영수증과 직불카드를 사용하여 거래처 매출을 이해하는 것으로 매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의 큰 틀은 바뀌지는 않았지만 상세하게 몇 가지 변경된 사항이 있습니다. 전통시장 사용분 전통시장에서의 소비액이 소득공제 대상이 되며, 해당 금액의 40를 소득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대중대중교통 이용분 대중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소비액도 소득공제 대상이 되는데, 과거에는 해당 금액의 40를 공제로 받았지만, 최근에는 40에서 80로 상향 조절 되었습니다.
도서, 경연 등 사용분 도서나 공연 등의 소비액 역시 소득공제 대상이 되며, 해당 금액의 30를 소득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감면 확대
세입자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월세 세액감면 한도와 소득기준도 아래 표와 같이 상향됩니다. 따라서, 총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인 근로자의 월세가 연 1,000만 원인 경우 최대한도인 750만 원의 17인 127만 5천 원의 세액 공제를 받았다면 내년부터는 최대한도 1,000만 원에 대한 17인 170만 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신용카드 소득공제 확대
내수 소비 부양을 위해 내년에 한시적으로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확대될 방침입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원래 신용, 체크, 직불카드 및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의 합이 근로자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에 관하여 신용카드는 15, 나머지 카드는 30의 소득공제를 제공합니다. 이와 함께 내년에는 신용카드 사용액이 올해의 105를 초과하면 초과분의 10에 관하여 100만 원 한도에서 추가로 소득공제 가능합니다. 카드 사용액이 올해 3000만 원인 경우 내년 사용액이 4150만 원으로 늘어나면 105 3150만 원을 초과하는 1000만 원을 기준으로 10100만 원인 100만 원까지 추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내년 추가 소득공제를 위해 큰 지출이 있다면 내년 초로 미루는 것이 유리할 수 있어요.
신용카드 공제 조건
예를 들어 연봉 4000만 원 직장인 A 씨가 있습니다. 직장인 A 씨가 소득공제를 최대로 받을 때 총급여의 25를 초과하는 1000만 원 이상의 사용금액에 관하여 소득공제가 적용이 되고 신용카드 15,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는 30가 공제가 되어 총 공제 금액은 270만 원입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에 관하여 더 제대로 알고 싶으면 아래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등 항목별 공제율
같은 금액을 사용하더라도 신용카드에 대조적으로 현금지출인 현금영수증, 직불카드, 체크카드가 30로 공제율이 높고,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이 40로 월등히 높습니다.
연말정산 환급을 조금이라도 더 받기를 원하신다면 신용카드 사용보다는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것이 좋고, 전통시장에서 구입이 가능하다면 전통시장에서 구입하시는 방법이 환급에 더 유리합니다.
A씨의 신용카드 공제액 계산
A씨의 신용카드 공제액은 기초 공제와 추가 공제로 나뉩니다. 기초 공제액은 450만원의 15인 67.5만원입니다. 추가 공제액은 300만원의 30인 90만원입니다. 따라서, A씨의 신용카드 공제액은 67.5만원과 90만원을 합친 157.5만원입니다. A씨의 소득세율이 15라고 가정하면, A씨는 소득세에서 157.5만원의 15인 23.625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즉, A씨는 신용카드 공제로 인해 23.625만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기
신용카드 공제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에서 사용한 금액은 추가 공제의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전통시장은 시장입구, 시장관리사무소, 시장상인연합회 등에 부착된 전통시장 표시가 있는 곳을 말합니다. 대중교통은 버스, 지하철, 택시, 고속버스, 시외버스, KTX, SRT, ITX, 무궁화호, 새마을호 등을 말합니다.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30%의 높은 비율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은 일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환경보호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공제뿐만 아니라 다른 면에서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공제 가능 예외
연말정산에서 신용카드 공제를 최대로 받으려면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이 공제 혜택이 훨씬 좋습니다. 중고차 구입비의 10 월세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 현금영수증 지출액 인정 취학 전 아동 학원체육시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설 학원비 단, 신용카드 공제만 가능 교복 구입비용 1인당 50만 원 배우자 한 사람한테다. 몰아서 사용하고 소득의 25까지는 신용카드로 실적혜택 다. 받고, 그 이후엔 현금과 체크카드 위주로 활용하는 게 연말정산에서 공제를 최대롤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월세 세액감면 확대
세입자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월세 세액감면 한도와 소득기준도 아래 표와 같이 상향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신용카드 소득공제 확대
내수 소비 부양을 위해 내년에 한시적으로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확대될 방침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신용카드 공제 조건
예를 들어 연봉 4000만 원 직장인 A 씨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