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국민연금 빠르게 시작하세요
노인 빈곤층 기초생활수급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하고 지나가는 이 단어는 점점 우리 사회에서 부각되는 문제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한국인들, 특히 MZ세대라고 불리는 최근에 한국인들이 과거 세대에 비해서 노후를 대비하려고 20대 때부터 조금씩 고민하고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 굉장히 미흡한 시대인 것 같습니다.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현 젊은 세대의 소비 트렌드가 오마카세, 유럽여행, 호캉스 등 굉장히 소비주의적인 성향을 띄고 있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가지고 인스타와 같은 SNS에 올리면서 서로 공유하고 번쩍이는 삶을 살기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장래를 걱정하지 않고 YOLOYou Only Live Once 정신으로 버는 족족 소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런 행동은 결국 중장년층 혹은 노인이 되었을 때 빈곤해지는 성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의 내 국민연금
우선 직장에서 퇴사를 한 경우에는 개인이 별도로 국민연금공단에 신고를 하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니던 회사에서 퇴사한 달의 다음 달 15일까지 사업장가입자 자격상실신고를 하기 때문이죠. 혹시 이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장가입자 자격상실신고가 되지 않았다면 본인 의지나 혹은 상태에 따라 퇴사한 회사로 처리를 요청할 수 있죠. 보통은 거의 100 처리가 됩니다. 그래도 처리를 안 하는 경우네는 퇴사자가 직접 국민연금공단 관할지사에 자격확인청구서를 통해 처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기간이 얼마가 되던 사업장가입자로 직장생활을 했던 기간에 불입한 국민연금액은 그대로 있습니다.
예상연금 모의 계산 조회
예상연금 모의 계산을 할 수도 있습니다. 소득 및 가입기간을 마음대로 입력하여 예상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선택합니다. 예상연금 모의 계산은 연금을 수령하기 조건을 마음껏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 내던지 혹은 덜 내던지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정보로는 국민연금 최초 가입연월, 국민연금 최종 상실년월, 예상 소득 상승률을 입력하실 수 있고 소득정보로는 소득 시작종료년월, 개월수, 월소득을 입력하실 수 있으며, 크레딧 대상 입력으로는 출산정보와 군복무 정보 입력이 있습니다.
소득의 종류와 평가
기본생활 보장제도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이전소득 등 네 가지 유형의 소득을 고려합니다. 기본생활 보장제도에서는 재산의 종류에 따라 소득환산율을 적용하여 소득을 계산합니다. 해당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거용재산 1.04 일반재산 4.17 금융재산 6.26 자동차재산 100 이런 환산율은 재산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같은 금액의 재산이 있어도 주거용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다면 소득인정액이 더 적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계급여와 국민연금의 비교
일각에서는 국민연금 인상률에 비해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의 인상률이 너무 높다며 국민연금이 더 나은 대안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 점을 설명하기 위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을 받지 않는 62세 기초생활수급자 A, 국민연금을 받지 않는 65세 기초생활수급자 B, 국민연금을 받는 62세 기초생활수급자 C,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는 59세 기초생활수급자 D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A 씨 부부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젊은 시절 성실하게 이행하는 국민연금에 가입했습니다.
그 결과 현재 국민연금으로 월 72만 원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민연금 월평균 수령액은 57만 원으로, A 씨의 연금액은 다른 사람보다.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A씨의A 씨의 전체 수입이 국민연금으로 구성돼 있어 모든 생활비를 국민연금으로 충당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노인 중 기초생활수급자
현재 65세 이상 노인 인구 중 기초생활수급자 비율이 11에 임박하고 있다고 합니다. 65이상의 사람들이 한국에 900만 명 넘게 있는데, 그 중 11이면 대략 99만 명 정도는 기초생활수급자로 나라의 지원을 받아야하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다른 한 편으로는 국가제도의 흐름이 기초생활수급자를 느는 방향으로 정권이 계속 진행되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국가에서도 국민들의 평균 생산수준을 상승시키고 복지를 넓혀야하기 때문에 복지로나 여러 지원일을 행하고 있죠. 제도는 제도 나름대로 있다고 하고, 현실 기초생활수급자의 수가 많아졌는지는 국가 통계청이나 보건복지부의 자료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노인 인구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의 기초생활수급자 수가 늘어난 것이 확 보이죠? 17년도만 해도 158만 명이었는데, 22년도에 들어서서는 거의 245만 명인걸 보시면 거의 80만 명 이상 기초수급자가 늘어난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의 내
우선 직장에서 퇴사를 한 경우에는 개인이 별도로 국민연금공단에 신고를 하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상연금 모의 계산 조회
예상연금 모의 계산을 할 수도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소득의 종류와 평가
기본생활 보장제도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이전소득 등 네 가지 유형의 소득을 고려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