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후 실업 수당 신청하는 법 이직확인서 고용센터 신청방법 자격조건 실업 수당 서류
이직확인서에는 근로자의 이직사유이직코드, 이직일, 평균임금, 피보험단위기간, 근무시간 등을 기재하게 되어있어 실업 수당 수급자격과 지급액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서류입니다. 이 서류는 실업급여구직급여를 신청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 중 하나로, 근로자가 발급요청서를 기업에 제출하면 기업은 10일 이내에 서류를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10일 이내에 발급해주지 않으면 3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있습니다. 이럴때 이직은 옮길 이직책 직으로 회사를 옮긴다는 의미지 회사를 그만둔다는 떠날 이직책 직의 의미가 아닙니다.
퇴사한 근로자에게 이직확인 발급요청서를 받았다면 사업주는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어디에 어떠한 식으로 제출해야 하는지 모르면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요청
본인이 4대 보험이 해당되는 회사일 때, 나라에서 지정하는 근로 법적 표준 사업장의 기준근로시간1주 40시간을 지켜서 근무했다면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가능합니다. 1주에 40시간 이상이나 이하일 때는 따로 고용보험센터에 상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회사에서 180일 이상을 일했고 계약만료나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으로 퇴사를 했다면 퇴사일부터 이직확인서를 신청할 있습니다.
보통 근로자가 퇴사를 하면 회사에서 바로 이직확인서를 요청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개인이 쓰는 것이 아니고 회사에서 작성 후 고용보험센터에 근로자의 이직확인서를 요청합니다. 보통 접수 후 7~10일 사이에 이직확인서 처리요청 확인 진행상황을 알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처리여부는 진행상태는 회사에 물어보지 않고 개인이 직접 고용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회사에 전화해서 서로 불안한 상황을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구직 수당 지급액 2024년 기준
구직 수당 지급액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 상한액 이직일이 2019년 1월 이후는 1일 66,000원 측정 하한액 퇴직 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80 x 1일 소정근로시간8시간
2023년 1월 이후 퇴사는 하한액 61,568원 2024년 1월 이후 퇴사는 하한액은 63,104원입니다. 예를 들어 2023년 12월 31일에 퇴사를 하고 구직급여를 24년 1월에 신청하였다고 해도 퇴사일 기준이므로 2023년 하한액 61,568원으로 계산합니다.
고용보험 실업 수당 가입 가능한 사유
고용보험 실업 수당 가입 가능한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장에서 불합리한 차별 대우를 받는 경우 직장 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괴롭힘을 당한 경우성포함 사업장의 도산 및 폐업이 명백한 경우 사업주가 인원 감축이 불가피하여 퇴직을 권고할 경우 임금체불 및 최저임금에 미달하게 된 경우 사업장의 휴업으로 휴업 전 평균임금의 70 미만을 지급받은 경우 등 자발적 퇴사를 통해서는 사유가 인정되지 않습니다.
위의 사유 말고도 보다. 구체적인 정책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전에 꼭 자신이 가입이 가능한지 아래 배너를 통해 보다.
11. 개인사정으로 인한 자진퇴직 12. 직장 이전 혹은 근로조건 변동, 임금체불 등에 따른 자진퇴직 22. 사업장의 폐업 혹은 도산 23. 경영관리 연관 퇴사가 필요했거나, 기업 경영난으로 인해 인원 감축해고, 권고사직, 명예퇴직 등 26. 퇴직의 원인이 근로자에게 있는 징계해고, 혹은 권고사직형사처벌, 재산상 손해 등 31. 정년퇴직 32. 계약직 근로자의 계약 만료 41. 고용보험 비적용 42. 이중고용 피보험단위기간 산정대상 기간 작성은 근로자의 퇴직일을 포함한 월의 1일부터 퇴직일까지를 기입합니다.
이후 아래칸 부터는 1개월씩 지난 기간을 적어주며, 고용보험 피보험기간이 180일 까지 작성합니다.
고용보험 모바일 앱으로 이직확인서 확인 방법
아래 링크에서 고용보험 모바일 앱을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고용보험 모바일 앱 하단에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클릭하고 인증을 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확인 방법을 근로복지공단 누리집과 고용보험 모바일 앱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들도 몇 가지 체크해 보았습니다. 바로 이직이 되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 요즘처럼 경기가 안 좋을 때 실업 급여를 받아서 재 취업을 하는 동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 포스팅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직확인서 요청
본인이 4대 보험이 해당되는 회사일 때, 나라에서 지정하는 근로 법적 표준 사업장의 기준근로시간1주 40시간을 지켜서 근무했다면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직 수당 지급액 2024년
구직 수당 지급액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 상한액 이직일이 2019년 1월 이후는 1일 66,000원 측정 하한액 퇴직 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80 x 1일 소정근로시간8시간2023년 1월 이후 퇴사는 하한액 61,568원 2024년 1월 이후 퇴사는 하한액은 63,104원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고용보험 실업 수당 가입 가능한
고용보험 실업 수당 가입 가능한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