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의약품 수거함 위치 찾기 알약가루약물약 버리는 방법
예전에 받은 약국 조제약, 비상약으로 준비해 뒀지만 유통기한이 지난 약 등을 버리는 법에 관하여 알려드립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도 준비했으니 가볍게 읽어보세요. 약은 필요에 의해 사용해야 합니다. 스스로 결정해선 안되며 의사 아니면 약사와 상의 후 적절한 약을 처방받아야 하죠. 그런데요.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버리는 것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먹다. 남았거나 더 이상 먹지 않을 약 아니면 유통기한 지난 약을 버리는 방법입니다. 약은 폐의약품 전용 수거함에 버려야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폐의약품 처리 국민 인식에 관한 조사에서는 일반 쓰레기, 하수구, 변기에 버린다는 응답자가 55, 보관해야하는 사람이 36였습니다.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기
원칙에 따라 폐의약품 처리는 약국, 보건소에 있는 폐의약품 수거함에 폐기하면 됩니다. 하지만, 막상 주변 약국에 폐의약품 수거함이 없는 곳이 많아서 헛걸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를 확인해서 버리는 것이 중요한데 잠깐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를 검토하는 2가지 방법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공공데이터포털에 접속합니다. 2. 거주하고 있는 지역명 폐의약품수거함을 검색합니다.
ex 대전시 유성구 폐의약품수거함3. 폐의약품수거함 현황 csv 문서를 제공하는 경우, 다운로드하여 위치를 확인합니다.
1. 스마트서울맵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첫 화면에서 도시생활지도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3. 테마는 폐의약품 전용 수거함 위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4. 자신이 거주하는 행정구역의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를 확인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조제약은 처리방법
유통기한이 지난 조제약은 모아서 약국, 보건소 등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넣어야 합니다. 쓰레기통이나 배수구, 변기에 버리면 하천과 토양으로 흘러들어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의약품 수거함은 보통 약국, 보건소, 동주민센터, 구청, 복지관, 시립병원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장소에 비치되어 있지는 않으므로 전화로 확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폐의약품을 수거함에 배출할 때에는 의약품 통째로 가져가지 말고 일정 부분은 정리해야 합니다.
약을 올바로 버리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유효기간이 경과하였거나, 복용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약을 폐의약품이라고 합니다. 이 약들을 아무 곳에나 폐기하는 경우 땅 속으로 매립되거나, 하수구로 버려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약의 항생물질 등이 환경오염을 유발하기도 하고, 내성균을 확산시키며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항생물질이 지하수, 하천, 토양에 유입되면 환경 오염이 됩니다.
기존의 폐의약품 수거함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기존의 수거함은 잠금장치가 있어 관리가 필요하여, 설치를 확대하기 어려웠습니다.또한, 공공기관 내 수거함은 근무시간 외에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24시간 활용 가능합니다. 배출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폐의약품 전용 회수봉투나일반 종이 봉투 겉면에 폐의약품을 표기하여 알약이나 가루약을 넣고 밀봉해 우체통에 넣으면 됩니다.
배출 방법
환경보호를 위해, 처분해야 할 약들이 있다면, 미리 배출 방법을 확인하셔서, 안전하게 처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포장지에 포장된 의약품은 포장지 그대로 수거함에 넣으셔야 합니다. 물약 같은 경우, 액체가 밖으로 새어 나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중포장을 하신 후, 수거함에 넣으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처방해 준 연고 및 약국에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연고 같은 경우, 종이 포장지를 제거한 후, 뚜껑을 확실하게 잠그신 후, 수거함에 넣으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기
원칙에 따라 폐의약품 처리는 약국, 보건소에 있는 폐의약품 수거함에 폐기하면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조제약은
유통기한이 지난 조제약은 모아서 약국, 보건소 등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넣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약을 올바로 버리지 않으면 어떻게
유효기간이 경과하였거나, 복용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약을 폐의약품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