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의약품 수거함 위치 처리방법, 안먹는약 올바르게 버리기
7월부터는 우체통에 폐의약품을 24시간 배출이 가능하다고 해요 하지만 물약을 제외된다고 하니 기억해 주시고요. 서울시에서는 환경부와 우정사업본부와 환경재단 등과 함께 폐의약품을 바르게 버리고 바르게 회수하기 하는 협약을 체결하고 7월 부터 우체통 리사이클 의학품을 수거 시범 사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폐의약품은 매립되거나 하수구로 버려지면 항생물질 등의 성분이 토양이나 지하수 혹은 하천으로 흘러들어 갈 위험이 있어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수펴박테리아 등 내성균 확산으로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정사업본부와 환경재단, 국민건강공단 과 함께 지사 민원실 30개소 등에도 수거함을 추가로 설치한다고 합니다.
약을 올바로 버리지 않으면 어떠한 방법으로 되나요?
유효기간이 경과하였거나, 복용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약을 폐의약품이라고 합니다. 이 약들을 아무 곳에나 폐기하는 경우 땅 속으로 매립되거나, 하수구로 버려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약의 항생물질 등이 환경오염을 유발하기도 하고, 내성균을 확산시키며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항생물질이 지하수, 하천, 토양에 유입되면 환경 오염이 됩니다.
기존의 폐의약품 수거함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기존의 수거함은 잠금장치가 있어 관리가 필요하여, 설치를 확대하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공공기관 내 수거함은 업무시간 외에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24시간 활용 가능합니다. 배출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폐의약품 전용 회수봉투나일반 종이 봉투 겉면에 폐의약품을 표기하여 알약이나 가루약을 넣고 밀봉해 우체통에 넣으면 됩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
스마트 서울앱과 우리동네 우체통 찾기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스마트 서울맵에서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정사업본부 누리집 우리동네 우체통 찾기로 우체통 위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회수봉투를 받으실 수 있고, 집에 있는 일반봉투나 서류봉투에도 폐의약품이라고 표기하고 밀봉 후 배출할 수 있습니다. 현재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 장소는 복지관 115개소, 동행복복지센터 433개소, 지자체 23개소, 보건소 43개소 등입니다.
폐의약품도 분리배출 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폐의약품의 분리배출은 환경오염과 슈퍼 박테리아 등의 내성균 출현을 막아, 모두의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폐의약품은 우체통이나 행복복지센터 폐의약품 수거함에 분리배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실행하는 폐의약품 우체통 활용 24시간 배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