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조건부수급자 자활역량평가표 점수 채점방법
2024년 조건부수급자 자활역량평가표 점수 채점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조건부수급자로 결정되면 한 달 이내 담당공무원과 초기소개를 실시하고 개인별 자활지원계획이 세워집니다. 이같은 경우애 기준이 되는 평가항목, 등급, 점수, 세부기준에 관하여 제대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평가항목은 연령, 건강상태, 직업이력, 구직욕구, 가구여건, 재량점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하나씩 점수가 다른데 평가항목 내 등급을 나누고 세부기준별 점수를 매기게 됩니다. 지속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될만한 글 등급은 연령에 따라 4가지 등급, 건강과 직업, 구직욕구 및 가구연령에 따라 3가지 등급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연령, 건강상태, 직업 이력 등이 하나하나씩 다르기에 같은 기준으로 평가한다면 불리할 수 있으므로 개인별 특성에 따라 점수를 매기기 위해서 등급별 점수를 분류하게 됩니다.
자활힘든일 검증 결과에 따른 참여 사업
자활역량평가표 점수 결과에 따라 참여사업이 달라집니다. 보통 80점 이상은 고용센터에 의뢰하여 배치하고 80점 미만은 자활사업에 배치됩니다. 예를 들어 80점 이상은 근로능력과 욕구가 높아 노동시장에서의 취업이 가능한 자로 판단하여 고용센터의 국민취업지원제도사업에 의뢰할 수 있습니다. 80점 미만은 일용, 단기직으로 직업경험이 있거나 자활근로 프로그램 참여 욕구가 높은 자이면 시장진입형, 인턴도우미형, 사회서비스형의 자활사업에 배치합니다.
45점 미만의 경우 여건상 노동강도가 낮은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근로유지형 사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한번 배치되면 계속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3개월마다. 자활역량평가표를 참고하여 소개를 실시하고 유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치한 프로그램에 최소한 3개월 이상은 참여 유지를 하여야 해야만 되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