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기반 공공 와이파이 #2

위치 기반 공공 와이파이 #2

무궁화호 Wi-Fi 최근 기차여행 중에도 폰으로 SNS나 웹서핑 등 사용을 위해서 무궁화호에 와이파이가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시는분들이 계시는데요. 과연 무궁화호에서 Wi-Fi 연결을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KTX나 SRT는 기차 내에서 Wi-Fi 연결을 할 수 있는데요. 무궁화호도 와이파이가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무궁화호에도 와아파이를 연결할 수 있는지 이제 3년이 다되가는데요. 2020년 12월 말 부터 무궁화호 기차 내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Fi 빠르기는 4MB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imgCaption0
OpenAPI 찾기

OpenAPI 찾기

서울시 공공Wi-Fi 정보는 서 얻을 수 있어요. 다만 완전 무료는 아니므로, 서울시 회원가입을 진행하고, 인증키를 발급받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은 쉽기도 하고. 생략합니다. 인증키가 있고, URL도 얻었다면 코딩의 시간입니다. 마치 우리들이 http를 사용하는 주소를 입력해 사이트를 볼 수 있는 것처럼, Open API도 http를 사용하는 주소로 데이터를 받을 수 있어요. 차이가 있다면, 우리들이 보는 웹페이지는 웹 브라우저가 처리를 할 수 있게끔 데이터를 가공해주지만, Open API의 경우에는 그냥 데이터 덩어리를 받는 것이기에 웹 브라우저가 제대로 표현해주진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통신은 크게 요청Request와 응답Response으로 나뉜다. 단어 뜻 그대로, 우리들이 서버에 데이터를 요청하면, 서버에서 요청에 대한 응답이 날아오는 식입니다.

무궁화호 특징

무궁화호의 일반선은 24개의 선이 있습니다. 경강선, 중부내륙선, 중앙선청량리도담, 경인선, 호남선, 경부선, 경의선, 경원선, 경전선, 충북선, 장항선, 전라선, 경춘선, 중앙선도담경주, 동해선, 경북선, 영동선, 안산선, 태백선, 분당선, 일산선, 과천선, 서해선, 경강선이 있습니다. 무궁화호의 차량기지도 24개의 차량기지가 있습니다. 무궁화호는 ITX 새마을호나, KTX, SRT 등의 기차들 보다.

부산에서 서울까지 도착하는 시간도 조금더 걸리고 하지만, 무궁화호 일반석은 가격도 다른 기차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경유하는 기차역이 있어서 시간이 걸립니다.

요청 방식HTTP Metho

다만 서버에 무조건 요청만 한다면, 서버에서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날아온 요청이 뭘 뜻하는건지 모를 수 있어요. 요청에 따라 URL을 계속 늘려나가면 그것도 머리가 아픈 일입니다. 그렇기에 HTTP 요청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존재합니다.

GET: 가장 간단합니다. 대부분의 요청이 GET입니다.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오는 요청입니다. POST: GET의 반대로, 서버에 데이터를 보내는 요청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서버에 제출합니다. . 이럴 때 POST가 사용됩니다. PUT DB와 관련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새로 등록하고, 필요합니다.면 덮어쓰라는 요청입니다. DELETE DB와 관련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지우라는 요청입니다. PATCH DB와 관련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수정하라는 요청입니다.

무궁화호도 와이파이를 비밀번호 없이 비용 없이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SRT나 KTX에서는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해봤을 때 사용하는 사람들이 몰려서 그런지 속도가 느리기도 한편이였는데요. 무궁화호 와이파이도 사용하는 사람이 많으면은 속도가 느려지지 않을가 싶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OpenAPI 찾기

서울시 공공WiFi 정보는 서 얻을 수 있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궁화호 특징

무궁화호의 일반선은 24개의 선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청 방식HTTP

다만 서버에 무조건 요청만 한다면, 서버에서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날아온 요청이 뭘 뜻하는건지 모를 수 있어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