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쭈꾸미낚시 무창포 알쭈꾸미낚시 괴물이다

봄쭈꾸미낚시 무창포 알쭈꾸미낚시 괴물이다

추억취미생활 간단한 tips 하나를 공유하자면, 물때는 달과 지구의 인력차에 따른 조수 간만의 차에 따른 물 흐름유속에 영향을 받는 것을 도식화한 것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이 차이를 물때라 하며, 1물, 2물, 3물, 4물, 5물, 6물, 7물사리, 8물, 9물, 10물, 11물, 12물, 13물, 조금14물, 무시15물 로 표현됩니다. 일반적으로 서해안의 경우 음력날짜 6 15 의 나머지를 갖고 물 때를 계산하며, 남해안의 경우 음력날짜 7 15 의 나머지를 갖고 물 때를 계산합니다.


광어다운샷 장비채비
광어다운샷 장비채비

광어다운샷 장비채비

제가 여러가지 선상낚시를 하고 있지만 가장 범용적인 선상낚시 장비가 광어다운샷장비일겁니다. 이유는 광어다운샷 장비는 광어뿐만 아니라 우럭, 놀래미, 백조기, 농어, 민어 등 함꼐 운영이 가능한 어종 채비가 가장 다양합니다. 그럼 장비부터 소개시켜드리면요. 로드는 슬로우지깅 로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서해권 대부분의 포인트는 3040호로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30호에 최적인 로드나 40호에 최적인 로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로드 스펙에 보시면 인정 루어무게가 있었는데 이 부분에 40호나 150g 정도가 표시되어 있는 로드를 구입하심 됩니다. 그리고 베이트릴은 기어비 4, 5점대를 구입하시면 딱 좋습니다. 워낙 많은 제품들이 있으니 기어비만 맞도록 해서 요구하는 브랜드, 가격대를 구입하셔도 무리가 없습니다.

광어다운샷 시즌
광어다운샷 시즌

광어다운샷 시즌

광어는 서해권에서 가장 많이 집중하는 어종중에 하나로 봄철은 산란을 하는 시기로 큰 사이즈의 광어를 노릴 수 있습니다. 대광어라 함은 적어도 6자이상은 되야 좀 크다고 할 수 있으며 1m 메다급 광어도 봄기간에 몇마리씩 나옵니다. 봄 대광어시즌은 대광어를 기대하여 볼 수 있지만 마릿수 조황은 힘들다고 보시는게 맞으며, 마릿수 조황은 가을기간에 기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사들은 봄시즌 4월중순을 기점으로 광어탐사를 나가기 시작하며 보통 6월정도까지 광어 낚시를 다닙니다.

일부 선사들은 8월까지 하기도 하는데 4월부터 시간이 지날수록 마릿수는 증가하고 사이즈는 작아지는 패턴을 보입니다. 5월이 서해권 대광어 낚시의 피크 시즌이라고 보심 맞습니다.

광어다운샷 어디로 갈까?

광따를 하는 선사는 군산부터 충남권, 경기권, 인천까지 매우 많습니다. 조황은 충남권이 비교우위에 있다고 봐도 좋습니다만 최근들어 인천권 선사들의 조황도 충남권 선사들에 반면 뒤지지 않는 조황이 나오는 편입니다.

특히 대광어는 인천권이 충남권보다. 좋은 조황을 보이는 경우는 많이 보아왔기 때문에 대광어 한방을 노린다면 인천권 선사를 이용하시는것도 좋은선택입니다.

봉돌추의 무게는?

주꾸미 기준으로 보면. 서해안의 경우 기본은 1216호 봉돌을 씁니다. 조금에서 5물까지 비슷합니다. 처음 오시는 분일 수 록 무겁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바닥을 확실히 찍고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6호를 써도 바닥 읽는 것이 어렵다면 18호, 20호 이렇게 쓰시면 됩니다. 보통 선장님이 그날 무게를 말해주는데 자신의 장비와 경험에 따라 또 추의 무게도 달라지기 때문에 초보의 경우, 일단 14호 아니면 16호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살이 세다고 주변에서 그러면 20호, 평화로운 바다이면 12호 이렇게 그때그때 변경하시면 됩니다. 갑오징어의 경우 주꾸미보다. 비슷하거나 가볍게 씁니다. 갑오징어 낚시는 주꾸미 보다.

광어다운샷 선상낚시 운영

광어다운샷은 가장 쉬운 낚시중에 하나입니다. 그냥 내려서 바닥 읽는 법만 파악하시면 아주 쉬운데요. 바닥을 찍고 봉돌이 서 있도록 살짝 들고 있다면 됩니다. 그게 다입니다. 굳이 고패질을 할 필요도 없고 그냥 그 상태만 유지하면서 바닥이 거칠어 지면 살짝 들고, 다시 바닥확인하고 유지만 하면됩니다. 중요한건 봉돌은 바닥에 눕게 데이면 감도가 떨어지고 밑걸림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광어의 입질은 텅 때리는 입질은 누가 낚시대를 들고 있어서 못 느끼기는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광어가 살짝 물고 있는 경우도 은근히 많은터라 봉돌을 살짝 들고 있거나 끌리는 상태에서 라인의 텐션이 유지되야 그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광어다운샷 선상낚시에서 입질을 받고 후킹까지 했다면 랜딩을 시작하는데 이때 또 필요한 점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광어다운샷 장비채비

제가 여러가지 선상낚시를 하고 있지만 가장 범용적인 선상낚시 장비가 광어다운샷장비일겁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광어다운샷 시즌

광어는 서해권에서 가장 많이 집중하는 어종중에 하나로 봄철은 산란을 하는 시기로 큰 사이즈의 광어를 노릴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광어다운샷 어디로 갈까?

광따를 하는 선사는 군산부터 충남권, 경기권, 인천까지 매우 많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