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그니베르 랜섬웨어 복구 가능한가요
현재 큰 문제로 삼고 있는 매그니베르 랜섬웨어 기사를 보신 분들은 매그니베르의 심각성을 아실텐데요. 마치 나에게선 먼 일인것만 같은 사이버 범죄 그러나 검색창에 검색만 해보셔도 손해를 보신 분들의 글이 수두룩합니다. 절대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메일, SNS, P2P, 웹사이트, 토렌트, 해외 사이트, 유튜브, 위법 사이트, 일반 웹홈페이지 등 그 경로가 무수히 많으며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모든 분들이 감염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 안랩에서는 메그니베르로 암호화를 걸린 파일들을 복구 하는 프로그램을 배포한 적이 있었는데 메그니베르가 업데이트 되서 파일마다. 개인키 방식으로 암호화가 되어서 이제는 먹히지 않습니다. 사실상 메그니베르에 걸렸을 시에 복구가 힘들다는 결론입니다. 토르 브라우저에서 해커들과 접촉하여 일부 파일의 복구를 시도할 수 있겠으나 잘못하면 돈까지 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망한 결론이지만 그래서 메그니베르의 피해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이것은 윈도우 사용자의 숙명이기도 한데요, 리눅스 계열보다. 보안이 좋지 않습니다.
대비 방법
평소에 바이러스 예방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그리고 필요한 자료집은 외장 하드나 USB 등 백업을 자주해야 합니다.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이것을 하고 안하고는 차이가 큽니다. 매그니베르는 IE인터넷 익스플로러 취약점을 노린 랜섬웨어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MS사는 2021년에 IE 11의 지원을 종료했습니다. . 만, IE 호환성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가시 사이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라지만 이것이 화근이 될 수 있다고 해서 웬만하면 점점 IE를 사용하지 않는 쪽으로 시대의 흐름이 가고 있습니다.
IE 모드를 꼭 사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바이러스 감시 프로그램을 켜놓고 사용 후에 전체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번거롭게 되니까 IE가 점점 사라질 수 밖에 없는 것 이지요. 개인적으로 한번은 IE 레가시 사이트를 사용하는데 엣지의 호환성 모드를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