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대출 금리비교 5월 4주차
역전세 거래 임대 , 전세사기등 전세와 적용되는 이슈가 너무나 많은 요즘입니다. 전세 거래 임대 수요자 분들 입장에선 역전세건 전세사기건 둘다. 좋은 소식은 아닐 겁니다. 역전세는 전세증거금 부담을 낮출 수 는 있으나 증거금 지불을 제때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는 리스크가 있어서 마냥 좋은일 만은 아니지요 그래서 금주의 전세대출 정보에서는 전세증거금 지불을 조금더 안전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증거금 환급 보증에 대한 설명을 포함해 두었으니 , 참고하셔서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포스트 작성이 자꾸 오류가 나서 업데이트가 조금 밀렸습니다.
후우선선호도 담보대출 금리
채무자가 채무를 상환하지 못해 아파트를 경매로 판매했을 때, 현실 대출금액보다. 작은 금액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여건에서 선순위의 은행에서 먼저 권리를 행사하여 대출금을 회수하고 남은 요금에서 후우선선호도 은행의 대출이 해결되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 후우선선호도 금융사는 원금을 다. 회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부동산이 하락세인 상황이라면 후우선선호도 금융사는 더 큰 리스크를 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동기 때문 선순위보다는 후순위대출이 금리는 조금 더 높은 편 입니다.
하지만은 1금융에서 후우선선호도 받기에는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2금융이나 그 외의 금융사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최신 금리 인상으로 변동은 있지만, 대략적인 금리를 살펴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후우선선호도 담보대출이란?
이전 주택 구입 시, 담보대출을 받았더라도 추가로 담보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왜 후우선선호도 라는 말을 사용할까요? 그것은 대출 기관이 대출 원금을 회수 할 때, 권위 행사를 할 수 있는 순서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집을 구입할 때 받은 A은행의 대출과 추가로 자금이 필요하여 받은 B은행의 대출이 있습니다. 채무자가 돈을 갚지 못 하는 상황인 상황이 되면, 아파트를 경매에 붙여 은행에서 원금을 회수하려 할텐데요. 이때 아파트를 경매한 금액에 관하여 A은행이 선순위이기 때문 먼저 권리를 행사할 수 있고, B은행은 A은행의 채무금액을 빼고 나머지 금액만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후우선선호도 대출 취급기관
후순위담보대출은 1금융권이라고 하는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며, 2금융권인 저축은행, 캐피탈, 보험사에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금융이라고 하는 대부업체나 P2P대부 업체에서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의 뉴스 기사에서도 보셨듯, 최신 담보대출은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을 중심으로 증가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1금융권에서는 대략 선순위(주택매매시 담보대출)을 취급합니다. 후순위로 알아보더라도 1년에 1억원의 한도가 대부분이고 , LTV(Loan To Value ratio)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어렵습니다.
그리고 대략 수도권 지역은 현재 투기지역,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되기 때문 시중 은행에선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같은 대출이라도 취급기관마다.
LTV( Loan to Value ) : 주택담보 대출 비율
주택가격에대한대출이가능한비율을의미하죠. 만일 주택 가격이 10억에 LTV가 60%라면, 6억이 대출 한도입니다. LTV는 지역마다. 다릅니다. 투기지역,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 비규제지역, 어느 지역에서 담보대출을 받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금융위는 지난 번 투기지역, 투기과열지역 내 시가 9억원을 넘는 주택의 LTV를 20% 적용하기 때문 10억 정도 주택의 대출 가능금액이 2억원밖에 안 되는 게 현실입니다.
DTI( Debt to Income) : 총차입금 빌린돈을 갚다 비율 주택가격에대한대출이가능한비율을의미하죠. 만일 주택 가격이 10억에 LTV가 60%라면, 6억이 대출 한도입니다. LTV는 지역마다. 다릅니다. 투기지역,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 비규제지역, 어느 지역에서 담보대출을 받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증협약 기관의 이해
전세대출 금리비교를 해드리기 앞서 은행의 전세대출을 잘 이해하려면 몇가지 사전에 알아두셔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바로 보증협약에 관하여 알고계셔야 상품에 대한 이해력이 수월하실 거에요 그래서 단순하게 보증협약기관들과 보증조건에 관하여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전세대출 관련 보증은 2가지 입니다. 첫번째 은행이 임차인에게 대출해준 대출금을 보증하는 주택신용보장 이건 은행이 보증을 받는거죠 둘째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제공한 증거금 지불을 보증하는 전세증거금 반환보장 이건 임차인이 보증을 받는겁니다.
전세 거래 임대 대출금 보증은 한국주택금융공사 와 sgi 서울보증보험 에서 보증서를 발행하고 전세 거래 임대 증거금 환급 보증은 대한민국 주택금융공사 와 주택도시보증공사 허그에서 보증서를 발행합니다. 은행들은 이 보증서가 발급될 경우 대출금을 지급하는 협약 상품을 운영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하는 주택신용보증상품은 보증한도가 대출금의 90%까지 이며 최대 2억까지만 보증을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