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1차선 단속 및 지정차로 위반 규정
고속도로 1차선은 추월차선이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그 동안 직접적인 단속이 없던 1차선버스전용차로 제외 단속이 시작됐습니다. 이젠 고속도로 지정차로를 제대로 알고 단속에 걸리지 않으셔야 할 거 같습니다. 저도 20년간 운전을 하면서 있다는 건 알지만 이게 단속 대상이라는 건 잊고 살았네요. 그럼 버스전용차로, 1차선, 2차선, 3차선. 과연 어떤 차종이 다녀야 하는지 고속도로 지정차로제에 대하여 확인 해 보겠습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제는 첫번째 경부고속도로 처럼 버스전용차선을 빼고 보시면 됩니다.
추월차로 이용 시 주의 사항
추월을 할 때에는 무조건 왼쪽 차로로 해야 합니다. 2차선에서 주행 시에는 1차선으로 추월 후 2차선으로 복귀해야 하며, 3차선에서 주행 시에는 2차선을 이용해서 추월해야 합니다. 추월 후 원래 차로로 복귀할 때에는 무조건 점선 구간에서 해야 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추월을 위해 1차로 진입을 한 후에는 빨리 2차로로 복귀해야 한다는 마음에 실선 구간에서 차선 변경을 할 우려가 있습니다. 빠른 추월과 주행 차로 복귀를 위해 제한 속도를 넘어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과속 단속 대상이 됩니다.
추월차로에서 고속으로 달리면
최근 자율 주행 차량이 늘어나면서 크루즈 기능을 통해 정속으로 주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했습니다. 유투브에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 번도 운전에 관여하지 않고 갔다는 컨텐츠가 있을 정도입니다. 이와 관련해 많은 분들이 추월차로1차로에서 장시간 정속주행을 하면 안된다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반대로 추월차로에서 차량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게 고속으로 주행하는 것은 괜찮다고 알고들 있죠. 하지만 모두 단속 대상입니다.
지속해서 말씀드리지만 고속이든 정속이든 추월차로를 이용한 지속 주행은 모두 불가합니다.
추월차로에서 몇 분을 달려야 단속이 되나요
추월차로에서 몇 분을 달렸는지, 몇 km의 속도로 달렸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황과 용도에 맞게 차로를 이용했는 지에 따라 판단을 한다고 합니다. 1분을 달려도 추월과 상관없이 정속주행을 했더라면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추월을 위해 3분을 달렸지만 추월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되어 추월차로 주행이 길어졌다면 이는 단속 대상이 아니겠지요. 이 부분에 있어 운전자와 단속 경찰관 간의 의견 다툼이 어느 정도 예상되네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명절 등 정체가 심한 경우에도 무요건 차로를 하나 비워둬야 한다면 매우 불합리한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교통수단 혼잡 등으로 모든 차로의 주행속도가 80kmh 이하 일 때는 추월차로를 주행차로로 이용해도 됩니다.
고속도로 1차선 추월차로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고속도로 1차선의 경우 버스전용차로라면 2차선을 추월차로로 이용하게 됩니다. 즉 3차로 달리다가 2차로로 추월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스전용차선이 실선이 아닌 점선이라면 버스전용차선을 통해 앞지르기하는 것은 무방합니다. 하지만 모든 기준은 실선일 때는 어떤 차선이라도 금지이며 점선에서만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1차선이 버스전용차로라면 2차로가 추월차선 버스 전용 아닐 때는 1차선 추월차선 실선에서는 절대 금지 점선만 가능 과속 추월 절대 금지 그리고 간혹 실수하는 것이 바로 앞지르기를 시도할 때 앞 차량 왼쪽으로 잘 진로 했다고 하더라도 규정속도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많은 운전자들이 추월이라는 단어 때문인지 무요건 앞차량보다.
지금까지 길, 도로 영어로 말할 수 있는 road와 street 차이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추월차로 이용 시 주의
추월을 할 때에는 무조건 왼쪽 차로로 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추월차로에서 고속으로
최근 자율 주행 차량이 늘어나면서 크루즈 기능을 통해 정속으로 주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추월차로에서 몇 분을 달려야 단속이
추월차로에서 몇 분을 달렸는지, 몇 km의 속도로 달렸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