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8 소모품 교환 교체 주기 정보(엔진오일미션오일브레이크 등)
HYUNDAI AVANTE CN7.아반떼 CN7 G1.6 MPI 감마 II 엔진. 본네트 Bonnet 에서 초보분들께서 자주 찾으시는 부분들의 명칭과 위치를 간단하게 표시해 두었습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주입구는 을 교환할 때 오일을 주입하거나. 나중에 따로 오일을 보충하거나 할 때 쓰입니다. 캡뚜껑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어주고 조립은 시계방향으로 따라락 소리가 날 때까지 조여주시면 됩니다.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로 오일량을 측정할 수 있는데요.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측정을 해야 하며 처음엔 뽑아서 닦아준 다음 다시 게이지를 넣었습니다.
뽑으면 오일량을 알 수 있습니다. F와 L 사이에 찍히면 정상입니다.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원인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이유는 피스톤 링 불량과 엔진오일 누유가 대표적입니다. 부품 불량 엔진 내부 압력 증가 피스톤링 불량 시 블로 바이 가스가 대량 발생하므로 이런 경우라면 엔진오일 교환 후 금세 시커멓게 변하는 엔진오일 상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연소실로 유입된 엔진오일이 연소해 배출되므로 흰 연기 아니면 검은색 연기를 발생시킵니다. 엔진오일 누유가 발생되면 엔진 밑으로 오일이 뭍은 흔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상태가 심한 차량이라면 바닥에 흐르는 엔진오일을 보고 누유를 찾아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엔진오일 누유 발생은 프런트 케이스, 로커암 커버, 크랭크 리테이너 그리고 엔진오일팬이 대표적입니다.
점화플러그 및 후륜 디퍼런셜오일
점화플러그의 경우 실질적으로 엔진 내부의 불꽃 즉 스파크를 일으켜 엔진내부 발화를 통해 힘의 동력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써 수십만 번 수천만 번의 불꽃을 생겨나는 부품입니다. 또한 내부에서 생겨나는 가스나 발화물질로 인한 점화플러그의 마모 아니면 카본 누적으로 인한 점화플러그의 기능을 상실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서 엔진의 컨디션을 위해서라도 교체는 필수입니다. 제조사 권장 주기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3만4만 km 내 교체를 권장드리며 굳이 비싼 부품을 사용하기보다는 모비스 정품 기본 물건을 자주 교체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으로 컨디션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4륜 AWD 차량의 경우 전륜방식의 대비 4개의 바퀴가 동시에 진행하여 동력을 전달받기 때문에 후륜 쪽에 부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동력계통은 늘 자주 점검이 필요합니다.
엔진 오일 보충시 주의사항
엔진 오일을 보충하거나 교체할 때 차체나 엔진룸에 오일을 흘리지 말고, 묻을 경우 즉시 닦습니다. 신차 길들이기 중에는 오일 소모량이 늘어 날 수 있으며, 약 6,000 km 이상 주행 후 안정됩니다. 운전 성향, 기후 조건, 대중대중교통 상황, 오일 품질 등도 오일 소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규칙적으로 오일 양을 점검한 후 필요하면 보충합니다. 엔진 오일에 지속해서 접촉되면 피부암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이 피부에 묻으면 비누를 사용해 깨끗이 씻으셔야 합니다.
미션오일 및 브레이크 관련
가솔린 및 LPG 차량의 배터리 미션오일 브레이크등 점검을 진행해야 하는 부분 중에 제조사에서 변속기 즉 미션오일의 경우 미점검 무교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션오일의 경우 미션 내에 있는 기어들을 순조롭게 움직여 차량을 구동하게 하는 장치로서 오일의 중요성이 매우 큰 부분입니다. 따라서 무점검 무교체 보다는 가급적 5만 km에서 7만 km마다. 미션오일을 교환하는 것을 적극 권장 드립니다.
두드러지게 르노코리아의 자동차 엔진오일 규격은 유별나거나 희한하거나 정보가 적거나 이상하게 표현해두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죠. acea c3c5라고 해놓으면 소비자는 c3와 c5를 동시에 진행하여 만족해야 하는건지 혼동될 수 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르노코리아의 취급설명서에서 단순한 정비 항목까지 무요건 ”정비사업소에 문의”하라고 도배를 하던데 썩 반갑지는 않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소비자는 엔진오일도 보증기간안에서는 사업소나 제품명 정비소에 방문할테고 그래야하니 크게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이 들긴하지만, 그래도 좀 아쉬운 건 사실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보통 이 적다면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시기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일량은 Max와 Min 사이에 있으면 정상입니다. 저의 글들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아반떼 CN7 서스펜션에 대한 글입니다. 필요한 분들은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원인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이유는 피스톤 링 불량과 엔진오일 누유가 대표적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점화플러그 및 후륜
점화플러그의 경우 실질적으로 엔진 내부의 불꽃 즉 스파크를 일으켜 엔진내부 발화를 통해 힘의 동력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써 수십만 번 수천만 번의 불꽃을 생겨나는 부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엔진 오일 보충시 주의사항
엔진 오일을 보충하거나 교체할 때 차체나 엔진룸에 오일을 흘리지 말고, 묻을 경우 즉시 닦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