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수신료 해지 및 환불까지 억울하게 새어 나가는 돈 막자
OTT 서비스의 보편화와 TV 수신료 TV수신료란 무엇인가? TV수신료의 사용처 TV수신료는 세금이 아닙니다. TV수신료 해지 방법 주의사항 QA로 쉽게 이해하는 해지방법 요즘 인기 있는 OTT 서비스로 인해 사람들이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방식이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핸드폰, 태블릿PC, 컴퓨터 등을 통해 자기만의 방식으로 요구하는 콘텐츠를 선택하여 볼 수 있어, 집에 TV를 설치하지 않거나 기존에 설치한 TV를 처분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 속에서 TV수신료라는 것을 고려하셨나요? 이번에는 이 TV수신료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한 정보들
필요한 정보는 한전 고객번호청구서에 있음, 이름, 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 내 명의 계좌번호다. 이 때 필요한 정보들 보시면 전기요금 명의가 나로 되어있어야함. 꼭 명의변경 먼저 해주자 전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나 00000000 고객번호 말함 A 고객님의 성함 어떠한 방식으로 되십니까? 나 OOO 입니다 A 주소가 어떠한 방식으로 되시나요? 나 OOO 입니다 A 네 확인 감사드리구요 가장먼저 TV 수신료 해지 진행을 도와드릴게요 전화번호가 어떠한 방식으로 되십니까? 나 00000000000 입니다 A 확인 감사드리구요 앞으로 청구되지 않도록 삭제를 완료하였습니다.
자동이체하는 경우
자동이체하는 분들은 한전 고객센터에 따로 분리 납부 신청을 해야합니다. 123번으로 연락하면 됩니다. 그러면 TV 수신료 납부 계좌를 따로 안내받게 됨. 분리납부를 신청하면 전기요금의 경우 그대로 자동이체 유지됩니다. 반면 TV 수신료를 자동이체 하려면 거래 금융기관에 별도로 자동이체 신청해야합니다.
7월 말에는 한전 홈페이지와 한전:ON 앱을 통해 분리징수 신청이 가능합니다.
TV 수신료 분리 납부 신청 방법
만약 여러분들이 집에서 TV를 시청하고 사용하신다면 해지가 아닌 분리 납부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앞으로 전기세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아파트 관리비로 납부하는 경우 관리 사무소로 방문하여 분리 납부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한전에 직접 납부하는 경우 한전 고객센터 지역번호123에 전화하여 TV 수신료 분리 납부를 신청하시거나 한전 ON 앱을 사용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KBS 홈페이지 접수
KBS 홈페이지 접속하여 수신료 면제 해제 신청 접수합니다. 전화접수 시에는 전기요금 고지서에 나오는 납부자 번호를 파악해야 상담이 가능합니다. 만약 상담 시에 예전부터 티브이가 없었다면, 3개월치 수신료 납부금은 환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상담원과 통화 시 환불에 대한 의견을 밝혀야 합니다. 추후에 검수원이 연락하고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거짓으로 판명되면 1년분3만원의 수신료를 징수받을 수 있습니다.
TV수신료 해지 방법
TV가 없거나 처분하게 되었다면, TV수신료를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전화123 아니면 KBS 홈페이지에서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고 계시다면 관리사무소에 방문하여 TV수신료 해지 의사를 전달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미 TV를 처분한 상태에서도 TV 수신료를 계속 지불했다면 환불 요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정 아니면 사업장에 여전히 TVIPTV, 인터넷TV, 주방용 소형 TV 등 모든 형태의 수상기 포함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주택 거주자 중 자동이체 고객
자동이체 고객의 경우 한전 고객센터123나 한전 앱한전온을 통해 분리징수를 신청해야 합니다. 분리징수 신청이 되면 과거 자동이체 계좌에서 전기세는 빠져나가지만, TV수신료 2,500원은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다만, TV수신료 납부 전용 계좌가 따로 안내되기 때문에 납부를 희망하시는 분은 따로 안내된 계좌로 납부를 하면 됩니다.
A4 한국전력공사 전화123 아니면 KBS 홈페이지에서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Q5 만약 가정 아니면 사업장에 실제로 아무런 방식의 티비TV도 설치되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지속해서 티비TV수신 요금을 지급하고 있으면 환불 받을 방법은 있나요? A5 네, 가능해요 최대 3개월 이내에 대한 부분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처리하며, 3개월 이상의 금액은 KBS수신료상담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필요한 정보들
필요한 정보는 한전 고객번호청구서에 있음, 이름, 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 내 명의 계좌번호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자동이체하는 경우
자동이체하는 분들은 한전 고객센터에 따로 분리 납부 신청을 해야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V 수신료 분리 납부 신청
만약 여러분들이 집에서 TV를 시청하고 사용하신다면 해지가 아닌 분리 납부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